Harlem Renaissance는 1920년대 미국 뉴욕 맨해튼의 흑인지구 할렘에서 퍼진 민족적 각성과 흑인예술문화의 부흥을 가리키는 말이다.
미국사회에서 노예제로 인하여 종속과 식민화를 경험한 흑인들이 잃어버린 흑인의 자존심과 자긍심을 되찾고, 백인이 남긴 예속화를 극복하려는 시도에서 발생했다.
1920년대부터 시작된 흑인 인구의 대이동은 할렘 르네상스의 중요한 배경을 이루고 있다.
당시 미국 흑인 인구 총 1000여만 명 중에서 20%에 달하는 200만 명이 남부에서 북부로 또는 중서부로 그리고 농촌에서 도시로 이동했다.
이는 북부 도시로의 흑인 인구의 이동이 이민규제의 강화와 함께 노동력이 감소하고, 제1차 세계대전 후 미국의 산업팽창으로 노동시장이 확대됨으로써 싼 노동력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른 필연적 결과였다.
이러한 배경은 농촌의 단순하고 동질적인 삶에서 도시의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삶으로의 변화를 가져왔다
흑인 인구의 대이동과 관련하여 할렘 같은 대도시에서 이루진 Ghetto의 공동체 생활은 할렘 르네상스를 가속시킨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과거의 남부 농촌생활에서는 흑인들 간의 유대의식이 같은 조건 밑에서 같은 문제로 고통받고 있다는 비교적 단순하고 추상적 차원의 것이었던 반면, 도시 게토의 공동생활에서의 유대의식은 현실적이고 복합적이었다.
1917~1935년 사이, 뉴욕의 할렘은 작가, 예술가, 사진가, 시인, 음악가, 학자들이 모여 위안을 찾던 일종의 메카였다.
제1차 세계대전을 성공적으로 끝낸 결과로 생긴 인도주의적 관심, 혹은 자유분방한 이국적 원시인의 살아 있는 본보기를 흑인이라고 생각한 백인들은 흑인 문화, 특히 흑인 음악과 뮤지컬을 찾아 즐겼다.
이러한 흑인의 노력과 백인의 관심에 고무되어 많은 젊은 흑인 작가들이 전례 없이 활발한 작품 활동을 펼치게 되었다.
이들의 활동이 주로 뉴욕의 할렘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면서 자연스럽게 할렘이 흑인 예술 활동의 중심지로 자리 잡게 되었고, 이 때문에 1920년대를 할렘 르네상스로 부르기도 한다.
흑인들만의 거대 도시가 된 1920년대의 할렘은 흑인들의 수도와 같은 곳이었다.
당시 이곳에서 흑인의 문화적, 예술적 각성이 일어나 흑인 예술인들의 활동이 대대적으로 펼쳐졌다.
흑인의 재즈는 미국을 대표하는 주류음악이 되었고, 그 외 흑인들의 연극, 뮤지컬, 소설, 드라마 등도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특히 흑인 미술가들은 과거의 고립된 작품 활동에서 벗어나 처음으로 같은 배경을 지닌 흑인 동료 예술가들과 영감을 주고받으며 예술적 발전을 도모했다.
할렘 르네상스기 흑인들은 그간의 맹목적인 자기 부정과 백인에 대한 열등감과 증오의 허울에서 벗어나 주체성을 회복한 하나의 온전한 인간으로서 흑인을 새롭게 정의하고자 했다.
이러한 흑인의 욕구에 부응하여 脫식민의식을 갖고 인종적 자각을 한 흑인이 ‘New Negro’이다
뉴 니그로는 백인에 대한 열등감으로부터 해방된 할렘 르네상스기 흑인들의 정신과 의식을 상징한다.
이들은 문화적 성향을 띄고 주체적 자의식을 지녔으며 정치적으로 공격적이고 자기 생각을 분명히 말할 수 있는 도시적인 존재였다.
할렘 르네상스의 뉴 니그로 미술가들은 백인 미술이 의도적으로 구축한 왜곡된 흑인 이미지를 거부하며 흑인을 재현하는 창조이자 시선의 주체가 흑인임을 분명히 자각하였다.
자신을 대변할 사회적, 문화적, 기회를 얻은 흑인 미술가들은 작품을 통해 흑인적 경험을 가시화하고 긍정적 흑인의 이미지를 인식시키고자 했다.
이들은 모국 아프리카에 대한 올바른 역사 인식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 인식과 흑인에 대한 자긍심을 작품에 드러냈으며, 백인이 강요하는 윤리적 가치, 미적 기준과 세계관을 거부하고 흑인들의 눈으로 세상과 흑인만의 역사를 재현했다.
과거 지배와 억압에 의해 구조화된 흑인상에서 벗어나 뉴 니그로는 미술 활동을 통해 스스로를 정의하고자 한 것이다.
할렘 르네상스는 1960년대 흑인 예술 운동에 직접적 영향을 끼쳐 유색 인종 미술에 대한 첫 공론의 장을 열었고,오늘날 脫식민주의 미술에서 흑인 미술뿐만 아니라 그 외 여러 소수자 미술의 생산과 담론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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