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왕회관 휴게실/세상이야기

푸틴을 보는 러시아인의 시각

by Ajan Master_Choi 2022. 3. 18.
어떤 생각을 할까요
우크라이나 공격에 대해서 찬성? 반대?
푸틴도 오랫동안 이래 볼까 저래 볼까 만지작 거렸겠지요
  •  
 

☆푸틴과 스탈린

<스탈린에 대한 평가>

스탈린의 업적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소련의 전쟁 지도자로서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추축국을 패퇴시켰고 소련과 연합국을 승리로 이끌었다는 것.
2.집권기에 자국인(자기나라) 소련을 2류 강대국이 아닌 명실공히< 미국과 세계를 양분하는> < 초강대국>으로 올라서게 했다는 것.

이것이 유사 이래 최강의 라이벌 관계로 손꼽히는 <아돌프 히틀러>와 공산 독재자로 비교되는 <마오쩌둥>과 결정적인 차이점이다. 
히틀러총통은 독일을 패망으로 몰아넣음으로써< 완전히> 말아먹었고, 모택동 주석은 엄청난 인명을 희생시키고도 <자국의 공업화>에 실패하고 국가를 퇴보시켰다.
반면, 스탈린은 피바람을 일으키기는 했지만 어쨌든 그 대가로 소련을 <초강대국의 지위>에 올려놓았다.
스탈린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이들조차 스탈린이 소련이라는 나라를 크게 발전시켰다는 사실 자체는 부정하지 않는다.

●히틀러

세계적으로 부정적인 평가 일색

●마오쩌둥

공산주의 혁명가이며 지도자이기는 하지만
<자국인 중국 이외>의 나라에서는 <부정적인 평가가 우세>

※저는 개인적으로 이 사진을 보고 더 싫습니다.

요사이 모택동의 사생활 이야기가 많지요

모택동의 주치의께서 쓴 책 내용 ㅡ씻지않는 이유

●스탈린

세계적으로 긍정적인 평과
부정적인 평이 혼재

☆스탈린

Iosif Vissarionovich Stalin(본명 Ioseb Dzhugashvili)
Joseph Vissarionovich Stalin

*소련의 정치인, 독재자.
1922년부터 1952년까지 소련 공산당 중앙위원회 초대 서기장과 소련 장관회의 주석을 지냈다. 
<블라디미르 레닌> 휘하에서 러시아 혁명에 동참해  러시아 제국을 전복시키고 <소비에트 연방> 건국에 일조했다.
레닌 사후 권력을 장악해 소련의 최고 권력자가 되고, 대숙청을 벌여 정적과 반대자들을 숙청했다
공산주의 사상은 <마르크스주의>와 <레닌주의>가 있는데 스탈린은 자신의 정책 즉 <스탈린주의>를 만든다

A communist ideologically committed to the Leninist interpretation of Marxism,
Stalin formalised these ideas as Marxism–Leninism while his own policies are known as Stalinism.

♤마르크스주의

변증법과 유물론( G.W.F.헤겔, L.포이어바흐 )
+ 사회주의 (프랑스의 사회주의)
+ 노동가치설(D.리카도)

*마르크스의 주장
물질주의 ㅡ 먼저 먹고 살아야된다
정신은 그 다음의 문제이다

1.잘먹고 잘살자(물질주의)
2.다같이 (사회주의ㆍ 왕은 불필요)
3.(왕처럼) 놀지말고 몸을 움직여라(노동가치설)

♤레닌

마르크스의 사상 체계에 제국주의론, 전위당론, 노농동맹과 소비에트 등 세 가지를 덧붙였다.

1.제국주의론 ㅡ왕대신에 대장은 있어야된다(다같이~는 안됨)
ㆍ지배와 강제가 필요하다

2.전위당론 (Vanguard Theory)
ㅡ>목적달성을 위해서는 집단이 필요하다

3.노농동맹ㅡ도시(노동자)와 시골(농부)동맹
+소비에트ㅡ>노동자ㆍ농민ㆍ병사의 대표자가 구성한 평의회(회의하는 장소에 부자나 귀족은 참석할 필요없다)

♤스탈린

별명ㅡ<강철(쇠)>의 대원수 혹은 조지아의 <인간 백정 >

출1879.12.21 ~망1953.3.5

(출생지 위치ㅡ조지아 고리 )

조지아(그루지야)의 고리(Gori)에서 출생

아버지 베사리온은 구두장이였다.
처음에는 그냥저냥 살았으나 점점 형편이 어려워졌고 베사리온은 알코올 중독자가 되어 술에 취해 아내와 아들을 때렸다.
어머니와 스탈린은 집을 나와 10년 동안 아홉번이나 이사해야했고 셋방살이를 했다.
1886년, 어머니는 신부님 집 청소부와 세탁일을 했고 아들을 학교에 보냈다고 한다.

 
 
성격이 강한 스탈린은 많은 싸움에 휘말렸지만 회화와 연극수업, 자작시 쓰기, 합창단원으로서 노래하는 등 <예술적>이었고 성적도 아주 뛰어났다.
1884년 천연두 감염으로 얼굴에 흉터가 생겼고(본인 사진ㆍ그림등에 절대 흉터를 못 넣게 했다고 함)
12살 때는 <파에톤>으로 (교통사고) 중상을 입었는데, 왼쪽 팔에 평생 장애가 생겼다

ㅡ파에톤 사진

마침내 그는 학교도 그만두고 러시아<사회민주노동당>에 입당한다.

10년간에 체포 7회, 유형 6회, 도망 5회의 고초를 겪었다.

1917년 10월혁명(사회주의 혁명)으로 1922년 소비에트 연방이 창설되었다
그는〈마르크스주의와 민족문제〉라는 논문으로 인정을 받아 1912년 당 중앙위원이 되었고, 1919∼1922년 국가통제위원, 이어서 <초대 당 서기장>이 된다

1924년 레닌이 사망했다.

스탈린은 러시아의 전권을 쥐게 되었다.

낙후된 농업 사회인 소련을 5개년 계획으로 중공업/화학공업 위주의 공업 국가로 전환하여 <초강대국으로 도약>시킨다.
정부와 경제는 빠르게<중앙 집중화>된다.

1932~33년 기근으로 경제가 어려워진<농부들과 '서민의 적'>이 된 스탈린은 '대 숙청'을 시작
1934년에서 1939년 사이에 100만 명 이상이 수감되고 70만 명이 처형됨.
1945년에 대원수가 되어 죽을 때까지 그 자리를 유지했고 그의 명성은 <레닌>을 능가했다.
동구(東歐) 동유럽 제국에 대해 헤게모니를 잡았고(소련연방의 지배권) 반세기 동안 독재적으로 전(全) 소련을 통치하였다.

스탈린은 국내는 반대자 탄압을 계속했고 미국과는 <냉전 중심>
1953년 뇌일혈로 급사하였다.
그가 죽은 뒤, 1956년 제20차 당대회에서 N.S.흐루쇼프의 ‘스탈린비판’은 <복잡한> 반응을 일으켰다.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USSR)은 1922년부터 1991년까지 <유라시아>를 지배하는 공산주의 국가였다.
( 연방 연합 공화국)
22,402,200 평방 킬로미터(8,649,500 sqmi)에 달한 대국이었다.

'제왕회관 휴게실 > 세상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thing. Nothing  (0) 2022.03.21
그리고 그 다음에는...  (0) 2022.03.20
임진왜란  (0) 2022.03.15
스탈린의 집권  (0) 2022.03.15
영화 Doctor Zhivago의 Lara's theme 작곡 뒷 이야기  (0) 2022.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