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왕회관 휴게실/건강 이야기

당신의 혈관나이는 몇 살? - 혈관이 튼튼해야 오래산다!

by Ajan Master_Choi 2010. 1. 18.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질병은 암과 혈관질환입니다.

생활수준이 좋아져도 암은 후진국형에서 선진국형으로 종류가 바뀔 뿐 여전히 우리의 건강과 수명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운좋게(?) 암에 걸리지만 않으면 9988234가 가능할까요?

건강나이를 결정짓는 것은 바로 ‘혈관나이’입니다.

70세 어르신이 40세 혈관나이를 가질 수 있는가 하면 40세 나이에 70세 혈관나이를 가질 수 있습니다.

 

50년대초 6.25 한국전쟁에서 전사한 미군병사들을 부검해 보았더니 20대 젊은이들의 혈관에서도 동맥경화가 심하게 진행된 것이 발견되어 당시 학계에서 큰 충격으로 받아들인 적이 있습니다.

혈관나이를 늙게 만드는 요인들이 넘쳐나는 요즈음에는 적어도 ‘혈관 애늙은이(?)’들이 엄청나게 많으리라는 건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혈관 나이는 몇 살입니까?


우선 혈관을 빠르게 늙게 만드는 요인들을 확인해 봐야겠지요.

 

그 첫 번째가 고혈압입니다.

혈압이 120이다 혹은 160이다 하는 차이는 무얼까요?

쉽게 이해하자면 우리 몸 속의 혈관벽을 작은북의 스틱으로 때리느냐, 해머로 때리느냐의 차이로 이해하면 됩니다.

그것도 1분에 60번 이상을 말이죠.

혈압이 높다고 들었는데 혈압약을 먹기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한다는 말에 혈압약 복용을 주저하는 분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혈관이 해머로 얻어맞고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스틱으로 맞는 것보다 빠르게 망가질 거란 생각은 누구나 할 수 있겠죠.



두 번째는 흡연입니다.

담배는 그 자체로도 혈관벽에 손상을 줄 뿐 아니라 혈관을 수축시켜 조직 내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여기에 담배 속 일산화탄소는 산소운반 마저 방해합니다.

유해산소를 발생시켜 혈관손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세 번째는 혈액 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상태입니다.

손상된 혈관벽에 노폐물이 쌓이게 하여 혈관벽을 두껍고 딱딱하게 할 뿐 아니라 혈관이 좁아져 혈관이 막히는 원인이 되지요.

 

이 세가지를 혈관노화의 ‘빅 3’라고 합니다.

혈압 높은 사람이 담배도 태우고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높다면? ...백프롭니다.

무조건 혈관나이는 환갑을 넘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최근 혈관노화의 빅 3를 노리는 적이 있는데 바로 당뇨병과 스트레스입니다.

당뇨병을 적극적으로 조절해야 하는 이유는 결국 혈관노화, 즉 혈관합병증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되면 몸안에 염증유발물질이 많이 생겨 만성염증 상태가 됩니다.

혈관 수축시켜 혈액순환장애도 일으키지요.

따라서 다른 위험요인이 있는 상태에서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혈관노화는 에스컬레이터를 타듯 빠르게 진행됩니다.

 

그밖에 운동부족, 복부비만, 과다한 음주 등등도 혈관노화의 위험요인입니다.

 

자 그렇다면 혈관노화를 늦추거나 지금보다 젊게 만드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담배는 무조건 끊어야 합니다.

여기엔 어떤 이유를 붙여도 안됩니다.

 

이미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같은 문제가 생겼다면 적극적으로 약을 챙겨 먹어서라도 정상수치를 유지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다행히 아직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았다면 혈관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건강체중을 유지하고 영양가 있게 잘 챙겨 먹으면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겠지요.

여기에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긍정적인 생각과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행복한 삶을 추구해야 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