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교수가 그의 철학 수업 시작 전에 그의 앞에는 몇 가지 물건이 있었다.
수업이 시작되었을 때 말없이 그는 매우 큰 빈 마요네즈 병을 들어올렸고 그 안을 골프공으로 채우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는 그의 학생들에게 이 병이 꽉 차있는지 물었다.
학생들은 그렇다고 대답했다.
그러자 그 교수는 조약돌 한 상자를 들어 그 병 안에 쏟았다.
교수는 가볍게 그 병을 흔들었다.
조약돌은 골프공 사이의 공간으로 굴러 들어 갔다.
그리고 그는 다시 학생들에게 이 병이 가득 차있는지 물었다.
학생들은 그렇다고 대답했다.
그 교수는 다음으로 모래 한 상자를 들어 그 병 안에 쏟아 부었다.
역시 모래는 빈 공간을 채웠다.
그는 다시 한 번 이 병이 가득 차 있는지 물었다.
학생들은 단호하게 "네"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교수는 교탁 아래에서 두 잔의 커피를 꺼내 그 내용물을 병 안에 모두 쏟아 넣었고, 커피는 모래 사이의 빈 공간을 효과적으로 채웠다.
학생들은 웃기 시작했다.
이제, 웃음이 가라앉자 교수가 말했다.
"나는 자네들이 이 병이 자네들의 인생임을 알았으면 하네."
"골프 공은 매우 중요한 것들이야."
"자네들의 가족, 자녀, 자네들의 믿음, 건강, 친구 그리고 자네들이 가장 좋아하는 열정 말이네."
"자네들 인생에서 다른 것들이 모두 사라지고 이것들만 남는다해도, 그 인생은 여전히 꽉 차있을 거야."
"조약돌은 문제가 되는 다른 것들이네."
"자네들의 직업, 집 그리고 차 같은 것들이지."
"모래는 그 외 모든 것들이지."
"작은 것들 말이야."
"만약 자네들이 모래를 병 속에 가장 먼저 넣는다면,"
그는 계속해서 말했다.
"그렇다면 조약돌이나 골프공이 들어갈 자리는 없을거네. "
"인생도 이와 같네."
"자네들이 자네들의 시간과 힘을 그 작은 것들을 위해 써버리면, 평생 자네들에게 중요한 것이 들어갈 공간이 없을게야."
"자네들의 행복을 결정짓는 것에 집중하게."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게. "
"낚시를 가도 좋고, 건강검진을 위한 시간도 갖게."
"배우자와 함께 저녁을 먹으러 나가게. "
"다른 경기를 하게."
"언제나 집을 치우고 고장난 것을 고칠 시간은 있을거네."
"가장 중요한 골프공을 먼저 생각하게."
"삶의 우선순위를 정하게."
"그리고 남은 것들은 그냥 모래일 뿐이네."
학생 중 한 명이 손을 들고 커피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물었다.
교수는 미소를 지었다.
"물어봐줘서 고맙네."
"이건 단지 자네들의 인생이 얼마나 가득찼든지 간에, 언제나 친구와 커피 한 잔 할 여유는 있다는 것을 보여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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