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왕회관 휴게실/세상이야기

소득분포의 불평등도(不平等度)에 관한 법칙.

by Ajan Master_Choi 2018. 11. 6.

소득분포 불평등도"의 법칙을 아십니까?

즉,상위 20%가 전체의 80%를 차지한다는것.

이 법칙은 "파레토의 법칙"이라고도 하고 "2대 8의 법칙"이라고도 하는데 이 이론은 경제수리학의 발전을 가져왔으며 각 정부에서는 국가의 미래 발전전략으로 소수의 천재과학자들이나 경제학도의 중요성을~ 기업마케팅에서는 VIP고객의 중요성을 고착화 시켰다.



로잔학파의 이론으로서 보이지않는 추상적 가치를 무시하고 경험적 실험적 가치를 중시하였다

경제수리학이라고도 한다.

특히 국가경제의 안정조건과 동학이론의 전개방향을 추진시켜 국가별 내수경기의 순환이론에 크게 기여하였다.


로잔학파의 파레토 교수는 심각한 소득불균형에대한 이론을 발표하였다

1896년에 이탈리아 20%인구가 80%땅을 소유한다는 현상에 대해 논문으로 발표했다. 

파레토가 2대8의 현상에 관심을 갖게 된것은 20퍼센트 콩깍지가 80퍼센트의 콩을 산출하는 것을 본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인간의 조직에서도 개미군집에서도  겉보기  현상으로 관찰된다고 한다.


개미사회에선 20%의 개미가 80%의 일을 하고 나머지 80%는 20%의 일을 할 뿐이다.

다시 그들의 조직을 흔들어 놓고 일을 열심히 하는 상위 20%의 개미들만 분리시켜놓고 관찰하였더니 이런 현신은 변함없이 20%와 80%의 역할로 분리되었다.

다시 그 중에서 20%의 개미만이 열심히 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인간조직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어떤 성과의 80%는 상위 20%의 행위의 결과이며 나머지 80%는 성과의 나머지 20%에 기여할 뿐이다. 

그렇다고 모든 구성원마다 자신의 능력을 100%를 알뜰하게 뽑아내려고 굴리다 보면,사소한 조건의 변화에도 충격을 감당하지 못하고 조직은 깨져버린다.

말하자면 모든 구성원들이 100%능률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은 불가능 하며 상위 20%가 최대의 효과를 얻을수 있도록 하위80%는 그들을 지원하면서 보조자로써 나름의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개미군집에서 일만하는 20%와는 별도로 80%는 경계병 역할도 하면서 알과 새끼들을 돌보면서 영속적인 종족유지를 위해서 보이지 않는 역할들은 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소득의 불평등도를 줄이면서 최대의 효과를 얻도록 배치하거나 소득을 분배하는 것은 CEO나 국가지도자의 역할일 것이다.

그 방법으로는

파레토 개선 : 어느 누구에게도 손해를 주지 않으면서 누군가의 이득을 증대시키는 것.

파레토 최적 : 파레토의 개선이 더 이상 불가능한 상태를 말함.



2) 2대8의 법칙이 적용되는 예시

-가장 잘 팔리는 제품 20%가 매장 매출의 80%를 차지한다.

-가장 부유한 시민 20%가 국부의 80%를 차지한다.

-기업의 입장에서 상품의 리콜은 신경이 많이 쓰이죠? 가장 불평 많은 소비자 20%가 클레임의 80%를 일으킨다.

-인터넷을 하다보면 가장 많이 보고되는 20%의 버그가 에러의 80%를 차지한다.

-올림픽이나 아시안 게임에서 상위 20%의 국가가 메달의 80%를 가져간다.

-온라인,모바일 게임에서 상위 결제 유저 20%가 게임 수익 80%에 영향을 준다.


3)  대인관계에서의  파레토 법칙은?


자신이 유지하고있는 인맥중에서 80%가 아니라

20%의 핵심소수에게 

시간과 공을 들여야 최대의 효과를 얻는다ㆍ

어느 경제학자는 250명의 인맥중에서 빈번하게 연락하고 접촉하는 사람은 10% 도 채 되지않는다고 말한다


4) 기업의 마케팅 응용은?

기업들은 소수의 스타성 상품에 공을 들인다

파레토의 법칙을 가장 잘 활용하는 업체는 항공사와 백화점 그리고 카드회사들이다

특히 카드회사들은 상위 0.1%가 차지하는 어마 어마한 소비지출에 주목한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사에서 발급해주는

일명 "BLACK CARD" 블리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센츄리온"이 대표적인 카드일 것이다



ㅡ 센츄리온 멈버쉽에 가입하는 조건은?


첫째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일반 카드를 1년이상 보유하며

둘째 연간 25만달러이상을 사용하는 고객

셋째는 연봉11억 이상이거나 수십억 자산가중에서 고객의 요청이 아닌 카드사에서 권유를 받아야 가능하다고 한다.



이런 극소수 VIP에게 특별한 카드로 특별한 대우를 해주는 것은 대중들 시각에서는 계층간 위화감을 줄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인간의 본능은 특별한 계층에 소속되고 특별한 대우를 받고싶어하는 것도 사실이다.

더구나 카드사의 입장에서는 확실산 매출증대의 수단이 되기 때문에 많은 카드사들이 VIP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BLACK CARD를 소유한 인사들중에는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빌 게이츠, 팝스타 카니예 웨스트와 비욘세 부부등이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