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bow - 속티
팔굽의 날카로움은 면도날과 맞먹을 정도로 치명적이고 파괴적이라 할 수 있어서 능숙한 수련자의 팔굽공격은 상대를 걱정과 불안으로 두려움에 떨 게 할 수 있다.
muaythai에는 타이밍과 상황에 따라 몇가지 팔굽기술이 있으며 다음과 같다.
Mechanisms for the use of elbow
팔꿈치 사용의 메카니즘 처음 수련을 시작하는 수련자는 샌드백에 팔굽을 대고 공격형태의 기초연습을 한다.
샌드백(타켓)에 닿는 부분은 팔꿈치에서 가장 날카롭고 집약적인 부분이라야 한다.
예리한 팔굽 공격을 하기 위해서는 팔굽을 가장 좁은 각도로 스윙하여 그 날카로움을 증대시켜야 한다.
팔꿈치 공격에 있어서 가장 큰 가해성을 지닌때는 팔꿈치 끝이 스쳐갈 때이다.
그 효과는 양철판이나 빳빳한 종이가 살을 스쳐 지나가는 것과 비슷하다.
일단 펀치가 나오면 상처가 더 깊어지고 커지게 되며 팔꿈치 공격을 계속하는 것이다.
한번의 팔굽공격으로 게임이 끝날 것이라고 바라지 말아야 한다.
적합한 팔굽공격을 위해서는 마음가짐이 상당히 중요하다.
그러나 양다리 또한 꼿꼿히 무너지는 것을 막아주는 기둥처럼 서 있어야 한다.
양다리는 단단한 고정을 위해 바닥에 발끝으로 누르면서 타켓쪽으로 움직이게 된다.
발의 뒤끝도 마찮가지이다.
다음 동작에서 차이가 나는데 팔꿈치 가격을 하는 순간 효과를 더하도록 발뒤꿈치를 돌린다.
또 히프와 허리를 돌려 어깨가 쉽게 움직이게 하여 타켓을 향해 팔굼치를 돌린다.
타켓을 공격할 때 미리 사전동작을 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눈썹근처에 상처를 내고자 할 때는 팔꿉치의 포인트가 가볍게 타켓을 스쳐지나 그동작 자체만으로 강렬하고 날카로와 상처를 낸다.
그것은 감미로운 터치와 힘이 완전한 콤비네이션이다.
하지만 팔꿈치로 상대의 턱을 가격하고자할 때는 팔꿈치 포인트를 이용하여 타켓을 직각으로 온힘을 다해 쳐서 상대를 다운시킨다.
비슷하게 상대의 코를 공격하려면 타켓을 날카롭고 단호히 강하게 가격해야 한다.
어느 경우든 다른 손이 꼭 자신의 안면을 가드하여 카운터 공격을 벼르고 있는 상대의 카운터 팔꿈치 공격을 조심해야 한다.
몸을 더 비틀수록 팔꿈치의 각도를 좁게 할 수 있고 그 결과 신뢰도, 정밀도, 믿음성이 커지게 된다.
속티는 턱,코뼈,눈썹사이,태양신경총등을 공격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속티공격을 하는데 있어서는 팔을 꺽어 마치 한덩어리인 것처럼 만들어야 한다.
어깨를 비틀어 몸을 반대쪽으로 보내고 ,타켓을 겨눈다.
상대가 펀치를 받아치는 경우 주먹으로 그 펀치를 막고나서 원하는 타켓을 향해 스윙을 한다.
공격시간을 짧게 하도록 주의 한다.
이 공격을 너무 자주 쓰면 쉽게 카바된다.
속티는 펀치를 어어 치게 되는데 스윙으로 대응할 수 있다.
타켓이 공격의 스윙 범위내에 있으면 즉시 공격을 가한다.
다른 경우 즉 상대가 갈비뼈나 옆구리에 혹을 해오면 주먹으로 그 공격을 막으면 그의 상체에 헛점이 보일 것이다.
그순간 이마에서 턱에 이르는 부분에 팔꿈치 공격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가끔 상대가 바디에 훅을 날리면 팔을 올려 방어를 한다.
타격직후 몸의 전 근육을 긴장시켜 그 펀치의 충격을 흡수하도록 해야 한다.
그 순간 상대는 틈을 보이게 되는데 그때 코와 입 사이를 팔꿈치로 공격한다.
이 동작은 눈이 빠르고 스피드와 동작이 민첩해야 한다.
이 팔꿈치 공격은 워낙 강력해서 상대가 정신을 잃을수도 있다.
또 속티는 무릎공격과 연계하여 실행할 수도 있다.
상대가 바디에 혹을 가하며 접근해 올 때 한손으로 팔을 받쳐 공격할 틈을 벌린채 무릎공격을 하여 대응하고 그리고 나서 팔꿈치로 상대의 이마에서 머리 윗부분등을 가격한다.
이 동작은 상대에게 금방 상처를 낼 수도 있다.
상대가 무릎공격을 하기 위한 클린치를 하려고 인싸이드로 들어오는 경우 이를 쉽게 처리할 수 있다.
몸을 웅크려 그의 클린치에 대응하고 양발을 바닥에 굳게 디딘채 몸을 편다.
그리고 나서 팔꿈치로 눈썹사이 부분을 공격한다. 이는 깊은 상처를 낼 수 있다.
To Counter Sok Ti에 대한 대응법
이 기술은 무에타이계의 중요기술에 속한다.
이 방법으로 대응을 하면 상대의 손이 부러질 수도 있다.
상대가 세게치면 칠수록 상대가 입는 상처는 더 커지게 되는 것이다.
상대의 속티공격이 성공하면 상대는 계속해서 자꾸만 사용할 것이다.
이때에는 손을 올림으로서 이 공격을 막을 수 있고 어떤 경우가 되었든 바디의 틈을 노출시키지 않는다.
그리고는 상대의 허벅지나 바디를 차서 상대를 정지 시킨다.
세게차면 찰수록 손쉬운 상태로서 밸런스를 잃거나 비틀거리게 된다.
또 다른 카운터는 상대가 상처에 팔꿈치 치기를 할 때 로서 팔을 올려 방어자세를 취하거나 손을 써서 그의 팔굼치 밀쳐내기를 한다.
상대가 지쳤을 때나 게임 종반이라면 상대는 멈출 수도 있다.
속타드는 팔을 겨드랑이에 대해 90'각도로, 손을 팔꿈치에 대해 30'을 올림으로서 행해진다.
팔꿈치는 항상 바닥에 평행해야 하는데 스윙 동안에는 마찬가지여야 한다.
턱,아구등이 공격 목표인데 몸을 낮추어 가격할 경우 갈비뼈까지 공격할 수 있다.
기본 트레이닝은 샌드백에서 기술습득을 위해 행해져야 한다.
한 발자국 내딛어 발끝에 무게를 집중시켜 홀딩을 좋게 한다.
뒷다리를 따라 붙여 몸을 비틀어 팔꿈치의 공격력을 더하고 그 뿐만 아니라 히프와 어깨가 완벽한 조화를 이루어 최고의 힘으로 팔꿈치 공격이 타켓에 부어지도록 한다.
속티를 여러 가지 방식으로 상대의 접근에 대응하는 반복연습이 필요하다.
상대가 안면을 향해 스트레이트를 날리며 접근해 오면 상대의 오른편으로 몸을 기울여 펀치를 피한다.
그때 상대의 바디를 중심으로 타켓이 많이 노출 될 것이다.
상대의 갈비뼈에 속타드를 가한다.
상대가 펀치에 체중을 더 많이 실을수록 속타드의 타격이 더 커질 것이다.
그에 따라 겨냥할 목표는 태양신경총 부분이 되는 것이다.
속타드가 파워풀하게 실시되면 상대는 의식을 잃거나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상대가 라이트훅을 날리며 움직이면 팔을 들어 이를 막고 그 라이트 펀치를 밀어낸뒤 속타드를 턱주위에 가한다.
무에타이의 그 어떤 기술을 쓰던지 계략과 트릭을 써서 상대를 혼란 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상대가 정상적인 가드를 유지하고 있으면 스윙을 날리는척 할수가 있다.
그러면 상대는 이것을 방어하기 위해 왼팔이 내려가고 턱 주변과 목의 복숭아뼈가 약점으로 노출되는데 이곳에 속타드를 쓰면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다.
상대가 스윙을 하며 접근해 오면 팔을 이용하여 방어하고 속타드를 턱에 가하거나 타이밍과 기회에 따라 가슴부근이나 태양신경총등의 하부를 공격한다.
상대가 바디를 향해 정강이나 무릎등으로 킥을 하는 경우 오른쪽으로 피하고 속타드를 그의 관자놀이나 아구를 가격한다.
이는 아주 효과적일 것이다.
속타드는 쿼터 접근전에도 쓸수 있다.
당신의 펀치가 빗나간 경우 상대가 그 기회를 이용해 바디에 펀치를 가할 것이다.
그때, 그의 반대쪽 가드가 낮아질 경우 앞무릎을 굽혀 대응하고 몸을 틀어 속타드를 상대의 관자놀이나 눈썹등에 가한다.
타이밍이 잘 맞을 경우 아주 효과적일 것이다.
To Counter Sok Tad
Sok Tad에 대한 대응
이는 양무릎을 굽혀 언제라도 뛰어 오를 수 있게 함으로써 가능하다. 약간만 굽혀도 스프링 처럼 튀어 오를수 있다.
그에 따라 상대에게 잽을 할 수 있게 된다.
상대가 속타드를 날리면 발끝을 써서 상대의 복부나 태양신경총을 자극해 그를 혼미하고 어지럽게 만들 수 있다.
속후드는 어퍼컷과 함께 쓰인다. 이는 펀치보다 훨씬 파워풀하다. 샌드백을 대상으로 기본연습이 이루어 져야 한다.
발을 앞으로 내딛어 발끝을 샌드백 아래에다 두고 어퍼연습을 한다.
주먹이 타켓을 그냥 지나가 팔꿈치가 가격을 하게 해야 한다.
앞뒤 무릎을 모두 굽혀 팔꿈치를 휘둘렀을때 몸통이 똑바로 펴지게 한다.
가드가 허술한 무에타이선수들은 바디에서 안면에 이르기까지를 자주 노출한다.
따라서 속후드는 이러한 스타일의 선수에게 아주 적합하다.
속후드를 하려면 상대의 다리 사이로 자신의 발을 내딛고, 한팔로는 가드를 밀치고 턱을 겨냥하여 위로 향해 팔꿈치 공격을 가한다.
몸을 펴는 즉시 신체 상단쪽을 향해 상대가 스윙을 날리며 다가오는 경우 손으로 방어하고 다른 팔로 가격할 준비를 한다.
재빨리 그에게 다가가 몸을 펴고 팔꿈치로 상대의 턱을 가격한다.
머리가 앞으로 상대가 안면상부을 향해 라이트를 날리며 접근해 오는 경우, 몸을 낮추어 공격을 피한다.
그 순간 빠르게 그의 태양신경총을 향해 어퍼컷을 가한다. 타격순간, 상대는 태양신경총의 노출을 줄이려고 몸을 굽히느라고 턱을 넓게 비우게 된다.
일거에 상대의 턱에 속후드를 사용한다. 상대가 몸통에 훅을 날리면 상대를 팔로 막아 대응한다.
그리고는 상대쪽으로 팔꿈치 공격을 가한다. 이때 사용하는 속후드는 턱의 헛점을 격파하는 것이다.
상대가 무릎공격을 하기 위해 목덜미를 잡으려고 하는 경우, 몸의 긴장을 풀어 상대의 의도에 따라 주는척 한다.
상대가 안심하고 목덜미를 잡는 순간, 턱을 향해 속후드를 실시한다.
상대가 팔꿈치 공격을 하며 다가오는 경우, 오른손을 정상 가드로 둔 상태에서 왼무릎을 올려 상대의 공격을 막아 대응한다.
흔히 무에타이 선수들은 무릎공격을 하기 위해 목덜미를 잘 잡는다.
상대가 목을 꼭잡으면, 한손을 써서 그의 가슴이나 위장의 윗부분을 밀어낸다.
상대는 무릎공격을 쉽게 하지도 못하고, 어느쪽 무릎공격을 하기 위한 리듬을 맞추지도 못한다.
상대는 멈짓하게 되고 그 순간 넓게 열린 그의 턱을 향해 속후드를 날린다.
상대가 목을 잡고 내리 눌러 당신의 턱에 무릎공격을 하려고 하면, 침착하게 몸을 근육을 풀어주어 상대가 균형을 잃고 앞으로 쏠리게 한다.
그때 그의 턱에 속후드를 가한다.
속후드는 펀치든 킥이든 가격동안에도 쓸 수 있다.
상대가 클린치를 하며 무릎공격을 한번하고 다시 또하려고 할 경우, 다시 공격을 하려고 무릎을 끌어 들일 때, 턱을 겨냥해 즉시 속후드를 상대에게 가한다.
To counter Sok Hud
Sok Hud에 대한 대응
어 떤 형태가 되었든 경기를 벌이는 동안 언제 펀치를 멈추어 최고의 리듬을 얻느냐 하는 것을 아는 것이 필수적이다.
상대의 속후드가 빗나간후 몸을 약간 흔든다.
상대가 멈칫하는 동안 그의 갈비뼈나 몸통을 향해 핼프-니(반은 정강이, 반은 무릎을 쓰는)킥을 가한다.
또 다른 경우, 상대가 접근전에서 속후드를 사용할 경우, 허리를 뒤로 제껴 안면을 방어한다.
이때 중요한것은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속후드가 안면을 지나가면, 그의 바디를 향해 무릎공격을 하거나 리듬이 맞을 경우에는 킥을 한다.
상대가 속후드를 하려고 접근해 오면, 바디를 왼쪽으로 움직여 대응하고, 그의 관자놀이나 턱에 강력한 훅을 풀 스피드로 가격한다.
상대에게 쉽게 상처를 낼 수 있는 기술중의 하나이다.
속치앵연습은 정상적인 가드상태에서 연습하면 된다.
속치앵을 하고자 하는 높이로 팔을 올린다.
왼팔이든 오른팔이든 상관없다.
팔은 겨드랑이와 90'각도를 이루게 된다.
팔꿈치가 안면과 45'각도를 이루게 주먹이 눈썹에 가게 한다.
예를 들어 오른쪽 속치앵을 하고자 한다면,오른쪽 주먹이 왼쪽 눈썹 높이에 와야 한다. 이는 안면을 향한 어떤 펀치든 막을수 있다.
오른쪽 속치앵을 하고자 한다면,오른쪽 다리를 뒤에 두고 왼쪽 다리를 앞으로 내딛어야 한다.
상대에게 접근하려면 왼발을 내딛고 속치앵을 한다.
팔꿈치의 스피드와 날카로움이 상대에게 큰 데미지를 주게 된다.
속치앵의 챤스는 상대가 바디를 향해 스윙을 날리며 다가오면 팔을 올려 공격을 막고 동시에 상대에게 다가가 턱을 향해 속치앵을 가한다.
또 다른 경우, 상대가 가드를 내려 타켓을 벌린채 당신의 상체를 향해 스윙을 하며 다가올 때는,왼팔을 올려 이를 막고 그의 턱에 속치앵을 한다.
그리고 곧바로 속크라브로 다시 공격할수도 있다. 다른 공격도 마찮가지지만 모든 공격의 가능여부는 상황에 따라, 상대의 공격조건에 따라, 방법에 따라, 즉석에서 어떻게 대응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속치앵은 또 상대의 펀치에 대한 방패로도 쓸수 있다.
상대가 펀치를 할 때,그것이 스트레이트든 잽이든 상대의 너클파트가 팔꿈치 가장자리에 맞게 속치앵을 올려 대응한다.
이는 상대의 손목을 상하게 할수도 있다.
속치앵 사용의 다른 형태는 상대가 무릎공격을 하려고 팔을 내밀어 목을 잡을 때인데, 몸을 뒤로 약간 스웨이 해서 공격에 대응한다.
상대가 무릎공격을 하려고 뒤로 몸을 당기는 순간 그의 턱에 속치앵을 가해 상대의 리듬을 흐트러 트린다.
속치앵은 무릎공격과 연계하여 쓸수도 있다.
상대가 바디방어를 위해 가드를 내릴 때, 당신의 무릎이 상대의 바디에 닿는것과 동시에 노출되는 상대의 안면을 향해 속칭앵을 가한다.
목표지역은 눈썹이나 관자놀이등이다.
속치앵은 잽에 연결해서 쓸수도 있다.
자주쓰면, 상대가 타켓을 노출시키게 된다.
잽하는 손과 같은 팔을 써서 속치앵을 노출된 상대의 안면에 가한다.
또 속치앵은 훅과도 사용할수 있다.
상대의 안면에 훅을 날리려고 다가가는 경우인데, 훅이 상대에게 닿는 순간, 상대의 턱이나 관자놀이에 속치앵을 가한다.
To counter Sok Chieng(속치앵에 대한 방어)
속치앵은 무에타이의 전통적인 가드법을 사용할 경우 아무런 충격도 주지 않는다.
상대가 속치앵을 하려고 나오면 그냥 무에타이가드를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방어가 될수 있다.
상대가 속치앵을 사용하여 공격을 하는 경우, 머리를 뒤로 제끼는 것만으로도 쉽게 방어할수 있다.
상대가 속치앵을 사용하려고 마음을 먹고 다가오는 경우에는 조그만 트릭으로도 방어할수 있다.
안면노출로 속치앵공격을 쓰는 경우,단지 머리를 뒤로 젖히고 상대의 태양신경총 근처나 심장 아래에 무릎공격을 가한다.
이 방법도 마찮가지로 효과가 있다.
상대가 속치앵으로 공격을 하면, 머리를 약간 뒤로 젖혀 리치에서 벗어나고, 즉시 하복부나 갈비뼈에 킥을 해서 카운터 공격을 한다.
팔꿈치 가격이나 다른 종류의 무기공격을 관찰하노라면 상대의 움직임을 예견할수 있다.
상대가 어떤 무기를 쓸것인가를 즉시 알게 된다.
상대가 속치앵을 하려고 할 때, 뒤로 약간 스웨이 하고 킥을 해서 그가 다른 공격을 하기전에 그를 카운터 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팔이나 가드를 올려 상대가 속후드를 쓰려고 움직일때 그 부분을 막는 것이다.
가능하면 기회에 따라 허벅지를 향해 활과 같은 형태로 무릎공격을 가한다.
그러면 상대의 공격진행 속도가 반감될 것이다.
속사브
속치앵과 상관관계가 있는 기술이다.
속치앵을 했는데 빗나갔을 경우 상대가 순간적으로 마음을 놓고 있으므로 이때 속사브를 상대에게 행한다.
그가 재차 공격을 하려고 다가오는데 뜻밖의 속사브공격을 받게 되는 것이다.
속사브의 기본동작은 속치앵의 경우와 매우 흡사하다.
그것은 그저 반대 동작으로서 아래에서 위로가 아니라 위에서 아래로인 것이다.
대부분의 무에타이 선수들은 가드를 물셀틈없이 한다.
그런 상대에게 필요한 것이 속사브인 것이다.
상대에게 다가가 이마에서 부터 턱까지 팔꿈치를 아래로 휘두른다.
일부 선수들은 자신들의 펀치를 믿고 전력을 다해 펀치를 하게 된다.
그저 몸을 슬쩍 스웨이 하면 스트레이트 펀치를 피할수 있다.
그때 상대가 멈칫하게 된다.
그 순간, 상대의 견추뼈,어깨 또는 안면의 상부등을 속사브로 공격할수 있다.
이 동작은 상대를 녹아웃 시키지는 않치만 큰 타격을 줄수 있다.
상대가 뒤로 스웨이해서 당신의 속치앵이 빗나갔을 경우, 상대의 가슴을 겨냥해서 속사브 공격을 하고 팔꿈치를 즉시 거두어 들여야 한다.
이 뜻밖의 속사브는 상대에게 큰 충격을 준다.
이때 중요한 것은 언제나 스피드가 있어야 한다.
공격을 빨리만 한다면, 가슴을 세게 압박해 심장이 위험할수도 있다.
발차기를 잘하는 상대에게 대응하는 수단으로 속사브를 이용할수도 있다.
상대가 바디를 향해 킥을 하는 경우,
그의 동작을 사전에 면밀히 관찰한 후 그에게 다가가 그의 허벅지,무릎관절,턱옆등에 속사브를 가한다.
이는 아주 효과적인 카운터 방법이다.
그러나 속사브를 쓰는데 있어서 상대의 킥정도에 따라 타격시 충분한 시간을 유지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자신이 피해를 본다.
속사브는 상대에게 충격을 주어 심하면 정강이 뼈를 부러뜨릴수도 있다.
일부 무에타이선수들은 때와 조건에 맞지 않는 무릎공격을 자주한다.
이에 대응하는 방법은 앞으로 스트레이트를 내뻗고, 몸을 스웨이 하면 상대의 왠만한 무릎공격은 빗나가게 된다.
스웨이아웃 하는 동안, 상대의 코뼈나 턱에 속사브를 가한다.
속사브의 충격이 배가 될 것이다.
속사브로 대응하는 것은 상대가 스윙을 날리려고 다가오는 경우에 쓰인다.
가드하고 있는 팔로 공격을 막고 상대의 머리에 속사브를 가한다.
주의 할것은 당연히 상대의 카운터펀치를 조심해야 한다.
To counter Sok Sab
속 사브 또한 정상적인 가드로 쉽게 막아지는데 그 즉시 상대의 태양신경총이나 갈비뼈에 무릎공격을 가한다.
상대가 시원찮은 속사브 공격의 성공으로 부주의 하게 자주 쓸 때가 있다.
이 순간 팔을 들어 이를 막고 가까이 접근하여 기회에 따라 상대의 태양신경총이나 갈비뼈를 향해 팔꿈치를 가한다.
상대가 궁극적인 승리를 목적으로 속사브를 가해 올 경우 몸을 스웨이해서 피하고 바디부분이나 턱 위쪽을 향해 어퍼컷으로 카운터 펀치를 한다.
속사브에 능한 상대를 향해 속사브를 날림으로써 상대를 혼돈 시킬수 있다.
그가 위험을 느끼지 않을때, 발끝으로 그의 태양신경총을 찬다.
상대가 속사브를 사용할 생각으로 다가오면, 턱을 가드한채 다른손을 올려 이를 막고 상대의 다리 앞부분을 차 그의 써포트를 없애 버린다.
일부 무에타이선수들은 찬스라고 생각했을때 무심코 속사브를 쓴다.
만약 상대가 견추뼈를 향해 속사브 공격을 해 오면, 팔을 올려 이를 막고, 상대의 갈비뼈에 어퍼컷을 날리며 접근한다.
이렇게 하면 그는 다음 동작을 더이상 할수 없게 된다.
한 스텝을 접근하여 속사브를 하도록 유도를 하고는 재빨리 카운터킥을 한다.
속통
이 기술은 상대가 정통으로 맞는 경우 의식을 잃고 나가 떨어지게 된다.
속통 연습은 샌드백을 아래로 두고 연습을 하면 된다.
경기에서는 발을 상대의 양발사이에 놓는다.
속통은 위에서 아래로 해야 한다.
팔꿈치의 가장 날카로운 부분을 사용한다.
속통공격을 천천히 하면 카운터공격을 받게 되기 때문에 아주 빠르게 해야 한다.
그리고 반드시 한손은 턱 근처에서 부터 태양신경총까지 가드를 해야 한다.
그리고 언제나 상대를 주시해야만 한다.
강한 충격으로 상대를 즉시 중단시킬수 있도록 코뼈를 겨냥한다.
상대가 가슴이나 턱을 겨냥해 펀치를 날릴경우, 몸을 옆으로 약간 스웨이해 펀치를 피하고 몸을 펴고 상대의 이마나 눈썹사이등에 팔꿈치를 아래로 휘두른다.
상대가 맞고 멈칫할때 무릎이나 킥등을 가한다.
상대가 훅을 사용하며 접근할때, 몸을 스웨이해 피한다.
이때 상대가 균형을 잃게 되는데, 관자놀이나 아구등 어느쪽이든 노출된 부분을 속통으로 공격한다.
밖으로 내딛었을때, 상대에게 접근한뒤 타켓을 정통으로 팔꿈치로 가격한다.
속통은 발차기에 대한 카운터로도 사용할수 있다.
상대가 발을 움직여 킥을 하는 순간 바닥과는 45'각도를 이루고 정강이쪽을 위로하고 돌려서 밀고 들어가야 한다.
팔꿈치를 고정해 공격을 하고 가장 격파 되기 쉽고 취약한 정강이 중간을 칠 준비를 한다.
팔꿈치로 정강이 사이를 치는 순간 상대의 정강이뼈가 쪼개질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동작은 사전에 샌드백을 이용하여 팔꿈치를 단련시켜 놓아야 가능하다.
To counter Sok Tong
속 통을 하려고 상대가 나서면 몸을 약간 낮추고 휘둘러오는 팔꿈치를 가드를 올려 앞으로 막는다.
이 순간 상대의 바디에 타켓이 노출되는데 몸을 비틀어 갈비뼈에 훅을 가한다.
펀치만 강하면 경기를 끝낼수도 있다.
상대가 다가와 속통을 사용하면, 팔을 들어올려 막고 그의 위장이나 태양신경총 부근등을 향해 훅을 가한다.
상대가 다가서 속통을 쓰면, 팔을 들어 그 공격을 막는데, 모든 근육에 힘을 주어 타격을 감소시킨다.
양발과 몸을 비틀어 상대의 턱이나 아구에 훅을 한다.
리듬만 잘 맞으면 한번의 펀치로 상대를 녹아웃 시킬수도 있다.
상대가 다가와 안면에 속통을 쓰려고 할때 재빨리 팔을 올려 막고 이를 밀쳐낸다.
동시에 속타드를 상대의 턱이나 아구를 향해 가한다.
팔꿈치가 급소를 치면 상대는 대전할 의욕을 잃게 될 것이다.
상대가 안면에 속통을 쓰려고 들어오면, 바디를 스웨이하고 상대의 노출된 바디를 향해 킥을 한다.
펀치나 킥으로 카운터 할수 없는 경우,무릎공격으로 대응할수 있다.
상대가 속통을 쓰며 접근해 올 경우, 팔을 써서 그것을 타켓으로 부터 밀어내고 몸을 옆으로 돌려 카오우드를 상대의 바디에 가한다.
몸을 더많이 스웨이 할 수록 이공격을 더 잘 할수 있다는 것을 명심한다.
속쿠
많이 쓰여지는 기술은 아니지만 속쿠는 민첩한 행동이 필요한 위급시에 자기방어에 쓸 수 있는 무에타이의 한 기술이다.
샌드백을 대상으로 속쿠연습을 할 수 있다.
샌드백을 앞에 두고 두팔꿈치를 들어 올리고 백을 가격한다.
이는 스피드,정확성,기술등을 기를 수 있게 한다.
To mechanisms of Sok Ku
속쿠는 여러 가지 상황에 쓰여진다.
상대가 무릎공격을 하려고 할 때나 지쳐서 허리를 잡으려고 할 경우 이때를 로프에 기대 원기를 회복하는 시회로 삼을 수 있다.
상대가 머리를 낮추어 무릎공격을 가해오는 경우 양팔꿈치를 들어올리고 상대의 어깨를 향해 속쿠를 가한다.
세계친다면 어깨가 탈골될수도 있다.
많은 선수들이 뚜렷한 목표없이 무심코 펀치를 내미는 경우가 있다.
이에 대해서는 몸을 스웨이해서 피한뒤 상대가 밸런스를 잃게 되면 그가 기울여 지는 방향으로 속쿠를 가한다.
상대를 무력화 시킬수 있다.
상대가 무릎공격을 하기위해 무릎을 잡으려고 하면 그의 양무릎을 살피고 두 팔꿈치를 굽혀 팔꿈치 끝으로 가격한다.
상대가 무릎을 들어 올리면, 허벅지 상부앞에 속쿠를 가한다.
이렇게 하면 상대의 다리가 힘을 잃게 된다.
속쿠는 발차기의 대응수단으로 많이 사용한다.
상대가 강하지 않은 킥을 하려고 하면 팔로 막을 준비를 하고 상대의 다리 움직임에 따라 양 팔꿈치를 들어 올린다.
상대의 정강이를 향해 팔꿈치의 날카로운 면을 이용해 상대의 정강이를 정확히 친다.
속클라브
속클라브는 무에타이에서 아주 절묘한 기교라고 알려져 있다.
이는 뜻밖의 파워와 충격으로 상대를 녹다운 시킬 수 있다.
속클라브를 사용하려면 적당한 가드가 중요하다.
가드가 좋치 않으면 상대를 꺽을수 없다.
또 속크라브는 최대의 지탱과 가능한 최고의 밸런스에 좌우되며 상대에게 접근하는 스텝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어 오른쪽 팔꿈치를 쓰려면, 왼발스텝을 해서 상대의 왼발과 마주하게 해 끝이 닿거나 약간 겹쳐 밟게 해야 한다.
그때 바디 밸런스가 상대와 맞게 생기는지 파악해 본다.
스파링때 스파링 파트너가 몸을 가슴으로 밀게 해서 밀리면 바디 밸런스가 제대로 안된 것이다.
이때에는 기본기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
밸런스가 좋다고 확인되면 상대에게 한발 다가가면서 다른 다리를 약간 발끝으로 딛고 그것을 비틀어 히프로 부터 비틀리는 힘을 빼고 상대의 바디 상부에 팔꿈치 공격을 가한다.
일반적으로 속클라브의 타켓은 눈썹사이, 눈썹,태양신경총부근의 가슴,코뼈등이다.
속클라브는 상대가 안심하거나 다른 타격을 걱정케하여 속크라브를 하기 좋은 부분을 노출시키게 한 후 쓸수 있다.
상대의 다리를 툭툭쳐서 상대에게 킥공격을 염려하게 해 상대를 혼돈시킬수도 있다.
킥도 그 발이 바닥을 슬쩍 두드리게 한다.
발이 링 바닥에 닿는 순간, 몸을 돌려 팔꿈치를 가한다.
트레이닝 동안, 정지리듬일때 바디 밸런스가 좋은지 나쁜지를 체크한다.
몸을 낮춤과 동시에 몸을 비틀어 속크라브를 타켓에 가한다.
이 동작은 모험을 하느냐 안하느냐에 크게 좌우 된다.
과감하고 위험을 맞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당신이 노리는 타켓에 상대가 좌우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점에서 상대의 바디 가까이에 다가설수록 속크라브 효과가 크다.
속크라브를 상대에게 쓰려면, 몸을 옆으로 약간 스웨이 해야 한다.
몸을 비틀지 않는다면 타켓에 속크라브를 제대로 할수 없게 된다.
상대가 이상한 기미를 보이거든 재발리 다른 동작으로 전환한다. 속크라브를 사용할때는 스피드를 명심해야 한다.
활기있는 속크라브를 행하라.
속크라브는 여러가지 상황,여건,타이밍등에서 쓸수 있다.
상대가 밸런스 상실을 틈타 공격해 오려고 할때, 카운터 공격의 의심의 여지가 없을때, 상대의 다음 동작을 예측해야 한다.
이순간 상대의 가드를 헤치고 그의 턱에 속크라브를 가한다.
상대가 킥을 하려고 발을 끄는 경우, 손을 써서 정상포지션으로 부터 내리치는 상대의 주먹을 피해 위기를 모면한다.
이때 상대는 킥에 관심이 쏠려 손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다.
이때 재빨리 돌아서 목의 복숭아뼈 아구,턱,관자놀이등에 속크라브를 가한다.
성공여부는 과감성과 타이밍에 달렸다.
상대가 아래로 부터의 킥을 염려하고 있는 경우,몸을 돌려 상대의 턱에 속크라브를 가한다.
상대의 양다리를 쓸어 내려는 듯이 낮은 킥을 하는 것처럼 하여 다른 형태의 속크라브를 행할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한발을 상대에게 접근시켜 돌아설수 있게 된다.
상대가 완전히 속게 한후 상대의 눈썹사이에 속크라브픽을 가한다.
또는 코뼈를 칠수도 있다.
만일 샌드백 연습으로 날카롭게 단련이 되었다면, 상대의 눈썹과 코뼈사이에 깊은 상처를 내개 된다.
사실 코뼈가 내려 앉을수도 있다.
타격을 주고 받을 각오만 되어있다면 속크라브를 카운터어텍에 쓸수도 있다.
상대에게 들어가는 동안 상대가 스트레이트를 하면 펀치를 약간만 실어 내려 대응한다.
펀치가 막히면 상대가 헛점을 보이게 되는데, 그 순간을 이용해 몸을 돌려 턱옆아구에 속크라브를 가한다.
파워만 충분하면 상대를 정지시킬수 있다.
물론 성공여부는 타이밍과 상황에 크게 좌우된다.
속크라브를 남발하지 마라.
속크라브의 성패는 3가지 요인에 달렸는데, 첫째는 상대의 발과 겹치게 발을 딛어야 한다.
둘째는 속크라브의 효과는 얼마나 상대에게 가까이 접근 하느냐에 달렸다.
세째로 앞으로 내딛을때 허리와 히프의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즉 팔꿈치 공격을 하는데 힘이 실리도록 해야 한다.
이 3가지가 맞지 않으면 효과가 별로 없게 된다.
속크라브는 상대가 바디에 킥을 하는 것을 봉쇄하거나 강도를 줄이는데도 쓸수 있다.
손을 써서 허벅지 상부사이의 허벅지 앞을 눌러 킥의 타격을 줄인다.
상대가 카운터펀치를 날릴것에 대비하여 다른 손으로 턱이나 그 정도 높이를 가드한다.
앞다리를 써서 왼다리를 상대쪽으로 내미는데 지지작용을 하도록 스텐딩포지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상대의 허벅지 상부나 무릎근처를 미는 동안, 뒷다리를 끌어 당겨 가능한한 상대 가까이에 갖다놓는다.
히프를 약간 굽힌채 오른팔을 들어 속크라브를 할 준비를 한다.
바로 그순간, 상대의 다리를 눌렀던 손을 놓고 굽혔던 다리를 다른쪽으로 비틀고 오른다리를 상대쪽으로 가져가 상대에게 몸을 기댈것처럼 기울인다.
그리고 나선 눈썹 사이에서 부터 턱까지나 가슴상부등에 속크라브를 가한다.
실제 그 방법을 사용하기 전에 능숙하게 될때까지 연습한다.
익숙치 못한 경우 취약선을 보여 상대가 취약한 부분인 목뒤로 갈수가 있다.
어느쪽이든 킥을 하면 상대는 바디를 스웨이해 그 킥을 피하게 된다.
킥커는 균형을 잃게 되고 상대를 등지게 된다.
이때 그는 뒤에서 무릎공격을 하는 상대의 어깨나 목을 잡게 된다.
경기때 뒤로부터의 무릎공격을 받고는 레프리가 두사람을 떼어놓을때 까지 상대의 무릎공격을 허용하고 있는 선수들을 보게 된다.
그들은 카운터메지에 대한 준비가 제대로 안된것 이다.
이것은 상대가 무릎공격을 하려고 목이나 어깨를 잡았을때 상대의 킥을 비틀어 피함으로써 대응할수가 있다.
반드시 상대가 헛차게 해야 한다.
무릎의 살 안쪽이 당신의 몸에 닿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상대가 무릎공격을 한후 발을 내리면 몸을 움직여 상대의 바디에 속크라브를 가한다.
기회가 된다면 상대의 턱에 속크라브를,
어떤 경우 아래에서 위로 속크라브를 할수 있는데, 다시말해서 반대동작이라 할수 있다.
이것을 만고따기라고 부른다.
땅에서 너무 높이 있는 만고나 과일을 따는 것과 비슷하다.
이 동작은 상대가 킥을 할때 쓸수 있다.
>팔을 뻗어 상대의 허벅지 상부나 무릎상부를 누른다.
팔이 부러지지 않게 조심한다.
무릎을 약간 굽혀 발을 거두어 들이고 비튼채 히프와 어깨를 비틀어 속크라브를 가한다.
헛점이 노출되면 몸을 굽혔던 무릎에서 몸을 펴고 속크라브를 상대의 턱을 향해 가한다.
상대가 잡은 손을 놓치 않으면, 오른쪽과 왼쪽 양팔꿈치를 써서 속크라브를 계속 가한다.
몸을 약간 비틀어 아구,관자놀이,귀상부,턱등을 향해 가하는 속크라브에 힘을 더한다.
타켓을 이동할 경우 태양신경총등을 칠수도 있다.
To counter Sok Klab
속 클라브가 치명적이긴 하나 다른 것과 마찮가지로 방어할 수 있다.
공격법이 있으면 당연히 방어법도 있기 마련인 것이다.
속클라브와 마찮가지로 그 방어법도 선수들에게는 낯설은데 따라서 부단히 연습하지 않으면 그 동작이 매우 둔하게 된다.
이런 형태의 공격은 쉽게 일반적으로 속크라브를 하려면 모든 선수가 돌아서야 한다.
돌때, 선수는 상대의 팔을 상대의 안면이나 다른 타켓을 향해 팔꿈치 공격을 할 준비를 해야 한다.
팔을 써서 속크라브를 막음으로써 대응할수 있다.
그러나 이 일을 하는데는 눈이 날카로와 공격 각도를 캐치해야 한다.
팔근육에 힘을 주어 충격을 견뎌야 한다.
속크라브해 들어오는 팔을 막은 당신의 손으로 상대의 왼팔을 꼭잡고 상대의 등이나 갈비뼈등에 무릎공격을 가한다.
어떤 경우, 팔을 들어 이 공격을 방어할수도 있다.
그러나 가격발을 한 스텝 내딛어 몸의 균형을 잘 유지해 펀치를 가한다.
타켓을 충분히 볼수 있을때 한쪽팔로 속크라브를 막고 다른 손으로 상대의 턱이나 코뼈에 펀치를 가한다.
이것이 카운터메지의 한 방법이다.
속크라브는 또 팔을 뻗고 글러브를 펼쳐 속클라브해 오는 상대의 팔을 막음으로써 대응 할수가 있다.
이순간, 뒤로 물러서거나 풋워크를 해서 뒤로 물러서 속크라브의 반경에서 벗어난다.
그리고는 발을 들어 상대의 등 중간이나 척추끝을 밀어낸다.
이렇게 하면 상대가 밸런스를 잃고 머뭇거리게 될 것이다.
순간적으로 그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팔꿈치를 쓰는데 확신을 가져야 한다.
자기 스스로 신념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팔꿈치를 써야 겠다고 결정 했을때는 즉시, 실행을 한다.
절대 망설이지 않는다.
망설이면 상대가 당신의 동작을 간과할수도 있다.
무에타이는 스피드,즉각적인 결정,단호한 행동등이 관점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런 점들이 결여 되어 있다면 승리는 고사하고 위험을 초래할수 있다.
🇰🇷제왕회관™ 🇹🇭무에타이 수련생 모집
▶모집대상 : 취미부, 선수부
▶모집인원 : 각부별 정원(10명)제 실시로 결원시 보충
▶도장오픈 : 월~금요일 ㏘3:00~㏘11:00
▶방문상담 : 월~금요일 ㏘6시~㏘7시
▶도장전화 : HP.010-5405-7731(문자로 방문 날자 예약)
▶도장위치 : 대전가양동 보건대4거리 한국폴리텍대학 입구 GS편의점 지하
▶네비주소 : 대전광역시 동구 가양동91-4
(🇲🇲렛웨이 🇯🇵킥복싱 국제전 대회 출전 선수 모집중)
✔ Foreigners are welcome ✔
▶EMPEROR GYM!! TEL.042-635-7730 HP.010-5405-7731
▶ADDRESS : B1F, hyeseong BUILDING, 350, Uam-ro, Dong-gu, Daejeon, Republic of KOREA
✔ 제왕회관 관련 SNS ✔
▶제왕회관 공식카페 http://cafe.daum.net/koreamuay
▶제왕회관 공식블러그 https://emperormuaythai.tistory.com
▶제왕회관 공식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emperormuaythai
▶제왕회관 공식트위터 https://twitter.com/emperormuaythai
▶제왕회관 공식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emperormuaythai
▶제왕회관 샵 https://marpple.shop/kr/muaythai
▶제왕회관_채널1 https://www.youtube.com/@emperormuaythai1
▶제왕회관_채널2 https://www.youtube.com/@emperormuaythai2
▶제왕회관_채널3 https://www.youtube.com/@emperormuaythai3
▶제왕회관_채널4 https://www.youtube.com/@emperormuaythai4
▶최민규관장의 무에타이 이야기 http://band.us/@thaiboxing
▶무에타이제왕회관총본부 http://band.us/@muaythai
▶킥복싱하러간 제왕낙무아이들 https://band.us/@kickboxing
#무에타이 #제왕회관 #muaythai #제왕무에타이 #대전무에타이 #무에타이제왕회관 #다이어트 #트레이닝 #엠페러무에타이 #대전가양동무에타이 #무에타이짐 #최민규 #타이복싱 #대전다이어트 #킥복싱 #대전킥복싱 #격투기 #대전격투기 #엠페러 #무에타이엠페러짐 #이종격투기 #렛웨이 #emperor #emperorgym #emperormuaythai #emperorkickboxing #emperorlethwei #kickboxing #muaythai #lethwei,
제왕회관, 무에타이, 킥복싱, 격투기, 다이어트, 엠페러짐, 대전가양동무에타이, 무에타이짐, 무에타이짱, 최민규관장, 타이복싱, 태국무술, 태국, 대전무에타이, 대전다이어트, 대전킥복싱, 대전격투기, 실전무술, 엠페러, 엠페러무에타이, 무에타이엠페러짐, 무에타이킥복싱, 무에타이기술, 무에타이도장, 무에타이체육관, 킥복싱기술, 킥복싱다이어트, 킥복싱체육관, 다이어트운동, 호신술,emperor, emperorgym, emperormuaythaigym, thaiboxing, muaythai, kickboxing, kickboxer, fight, fighting, muaythaifight, fighter, padwork, thaiboxen, kickboxen, kickboxing, team, training, workout, MixedMartialArts, emperormuaythai,
'제왕회관 휴게실 > 태국 무에타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에타이 Punching 이야기 (0) | 2003.11.05 |
---|---|
메마이와 룩마이 (0) | 2003.11.05 |
엠퍼러짐이 전하는 무에타이 역사 이야기 (0) | 2003.11.05 |
무에타이 Kick(때) 이야기 (0) | 2003.11.04 |
무에타이 knee 기술 이야기 (0) | 2003.1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