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렵시대엔 화가 나면 돌을 던졌습니다.
고대 로마시대엔 몹시 화가 나면 칼을 들었고요,
미국 서부시대에서는 총을 뽑았습니다.
현대 사회에선 화가나면 어떻게 하나요?
현대에는 화가 나면 말폭탄을 던지는것 같습니다.
요즘은 인격 모독성 막말이나 악플을 일삼는 사람들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정제되지 않은 말폭탄을 타인에게 예사로 투척하는 것이지요.
설혹 그의 생각이 옳아서 한 언사라 할지라도 사용하는 언어가 궤도를 일탈했다면 말폭탄 임이 분명합니다.
"화살은 심장을 관통하고, 매정한 말은 영혼을 관통 한다."
는 격언이 있습니다.
화살은 몸에 상처를 내지만 험한 말은 영혼에 상처를 남긴다는 말로 당연히 후자의 아픔이 더 크고 오래 갈 수밖에 없습니다.
옛 사람들이
"혀 아래 도끼가 들었다"
며 말 조심을 당부한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불교 천수경 첫머리에는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이란 말이 나오는데 입으로 지은 업을 깨끗이 씻어내는 주문이라고 합니다.
그 중 4가지는 거짓말로 지은 죄업, 꾸민 말로 지은 죄업, 이간질로 지은 죄업, 악한 말로 지은 죄업, 이 모두가 참회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때 자신을 참회하면서 자신의 입을 깨끗하게 하는 주문이 영화같은데서 한번쯤 들어 보았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입니다.
탈무드에도 혀에 관한 우화가 실려 있습니다.
어느 날 왕이 광대 두 명을 불렀습니다.
한 광대에게
"세상에서 가장 악한 것을 찾아오라"
고 지시하고, 다른 광대에게는
"세상에서 가장 선한 것을 가져 오라"
고 명했습니다.
두 광대는 세상 곳곳을 돌아 다녔습니다.
몇 년 후 광대들이 왕 앞에 나타나 찾아온 것을 내놓았는데 공교롭게도 두 사람이 찾아온 것은 혀였습니다.
흔히 말은 입 밖으로 나오면 허공으로 사라진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말의 진짜 생명은 입밖으로 나온 그때부터 시작됩니다.
글이 종이에 쓰는 언어라면 말은 허공에 쓰는 언어입니다.
허공에 적은 말은 지을 수도, 찢을 수도 없습니다.
한 번 내밷은 말은 자체의 생명력으로 공기를 타고 변식합니다.
말은 사람의 품격을 재는 잣대입니다.
품격의 품(品)은 입 구(口)자 셋으로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입을 잘 놀리는 것이 사람의 품위를 가늠하는 척도라는 것입니다.
논어에서는 입을 다스리는 것을 군자의 최고 덕묵으로 꼽았습니다.
군자의 군(君)을 보면 다스릴 윤(尹)에 아래에 입 구(口)가 있습니다.
입을 다스리는 것이 군자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세 치 혀를 잘 간수하면 군자가 되지만 잘못 놀리면 한 순간에 소인으로 추락하는 것입니다.
대문호 톨스토이도
"말을 해야 할 때 하지 않으면 백 번 중에 한 번 후회하지만, 말을 하지 말아야 할 때 하면 백 번 중에 아혼아흡 번 후회한다."
며 말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공자는
"더불어 말해야 할 사람에게 하지 않으면 사람을 잃는다. 더불어 말하지 말아야 할 사람에게 하면 말을 잃는다고."
고 했습니다.
잘못된 언행으로 사람과 말을 잃는 일은 없어야 겠습니다.
영국 작가 조지 오웰은
"생각이 언어를 타락시키지만 언어도 생각을 타락시킨다."
고 했고,
독일 철학자 마르틴 하이데거는
"언어는 존재의 집"
이라고 역설하기도 했습니다.
나쁜 말을 자주하면 생각이 오염 되고, 결국엔 자신이 그렇게 살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만큼 잔인한 인과응보는 없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 말을 조심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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