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왕회관 휴게실/건강 이야기

돈 보다 귀한 '마늘 껍질'이젠 버리지 마세요

by Ajan Master_Choi 2004. 5. 30.

 

​우리나라 밥상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필수 향신료이자 식재료인 마늘은 특유의 맛과 향으로 잡내를 없애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은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될 만큼 항암효과를 비롯해 무수히 많은 효능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연구팀에서는 마늘껍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흥미로운 효능들이 입증되어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그동안 쓰레기인줄만 알고 버렸던, 마늘껍질에는 도대체 어떤 효능들이 담겨있는 것일까요?

​★ 마늘껍질에 든 엄청난 효능들 ★​

 

1) 강력한 항암효과

적은 양의 마늘 껍질 추출물의 암세포 억제 효과가 고농도의 상황버섯 추출물보다 더 뛰어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국내 연구팀은 70% 에탄올을 이용해, 마늘 껍질에서 추출물을 빼내 항암효과를 살펴봤습니다.
그 결과, 마늘 껍질 추출물은 폐암과 위암, 유방암, 대장암 등의 다양한 암세포에 대한 억제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특히, 유방암의 경우 억제율이 무려 90%에 달해, 제일 강력한 항암효과를 보였으며, 간암 87%, 위암 71%의 억제할 만큼 강력한 효능을 입증하였습니다.

​2) 혈관건강 강화

​‘심혈관질환’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며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동맥 내부 공간이 70% 이상 막히며 생기는 동맥경화는 뇌경색, 심근경색 등의 위험한 합병증을 일으키는데요.
​마늘 껍질에 풍부한 알리신 성분은 혈중 지질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보여줍니다.
​또, 마늘 껍질 속에는 마늘 알맹이보다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이 무려 7배 더 높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3) 신체 피로 및 노화 개선

​마늘 껍질에 풍부한 알리신 성분은 세포를 활성화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피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원활해진 혈액순환은 몸 전체에 풍부한 영양분을 보내 신체 노화를 억제시키는 놀라운 효과를 보여줍니다.
​게다가, 마늘에 함유된 게르마늄은 비타민B1과 결합하여 체내에 저장되며 피로한 몸을 빠르게 회복시켜줍니다.
​농촌진흥청 연구에 따르면 우리 몸이 활동하게 되면, 몸 안에 쌓여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이 생겨나는데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몸 안에 젖산 농도를 줄여 피로개선에 탁월한 효능을 얻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4) 당뇨 개선

​지난해 당뇨병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만 무려 3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당뇨병은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이 몸속에서 아예 생성되지 않거나, 인슐린이 제 기능을 못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마늘 껍질을 우려낸 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마늘 껍질 속 알리신 성분이 췌장세포를 자극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여러 연구에서 마늘과 마늘 껍질을 통해 제2형 당뇨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입증되기도 했습니다.

​5) 소화기능 촉진

마늘 껍질의 알리신 성분은 소화 기능 개선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여줍니다.
알리신은 위 점막을 자극해서, 위액의 분비와 대장의 정장작용을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마늘에 든 시스테인과 메티오닌 성분의 강력한 해독작용 효능으로 체내에 불필요한 노폐물과 독소를 해독하고 배출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신경안정 및 진정효과

지나친 스트레스와 피로는 신경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불면증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알리신 성분은 인체의 신경에 작용하여 신경세포의 흥분을 진정시키고 정신을 안정시켜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을 개선해 주는 놀라운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마늘껍질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



1) 섭취방법
마늘 껍질을을 깨끗하게 씻어 말린 다음, 프라이팬에 수분이 날아갈 만큼 볶은 뒤 물 1리터당 마늘껍질 15g 비율로 우려냅니다.
​우려낸 물을 하루에 한 잔씩 섭취하면 좋고, 대파 뿌리나 표고버섯 등과 함께 육수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2) 주의사항
​마늘은 뛰어난 혈액순환제로 활용할 수 있지만, 반면 큰 수술을 앞둔 환자라면 섭취를 금해야 합니다.
자칫 지혈이 잘 안 되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평소 위궤양 등 위장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 역시 마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