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를 정하라
부모가 아이와 허용할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과를 정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가끔 당신이 정하는 일과는 당신이 원하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하루에 두 시간씩 어린 아이를 재우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가요?
아이를 학교에 보내기 위해 잔소리, 달래기, 챙기기, 소리 지르기로 아침 시간을 다 소비하지 않는가요?
분한 마음으로 모든 집안 일을 도 맡아 하고 있지는 않는가요?
이것이 당신의 일과라면 아마 당신은 가족 구성원의 더 많은 협조와 자발성과 창조성이 포함된 새로운 일과를 정하고 싶을 것입니다.
규칙적인 일과를 정하는 것은 가족의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득이 됩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이득이란 안전, 편안한 환경, 믿음과 아이들의 바른 인성을 위한 삶의 기술을 뜻합니다.
아이는 현재 상황이 필요로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해야 하는 일을 하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과 할 수 있다는 믿음과 가족과의 협력을 배웁니다.
아이는 주어진 일과를 즐기고 호의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아이가 어릴수록 일과를 정하는 것은 아이에게 더 큰 편안함을 줍니다.
이야기 시간 전에 과자와 우유를 먹는 것이 익숙한 유치원 아이가 이야기 시간 후에 갖는 간식시간에 적응하는 과정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과에 적응한 아이에게 부모는 계속해서 도움을 요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먼저 아이가 매일매일 해야 하는 일과를 정하십시오.
예를 들어,
아이는 먼저 잠옷을 입고, 이야기 시간을 갖고, 부모와 포옹을 하고 잠에 듭니다.
이것은 당신이 아이 옆에 누워 아이가 잠드는 걸 볼 때까지 아이가 잠들 수 없다는 걸 알게 하는 것과는 매우 다릅니다.
상냥하고 단호한 마음으로 임한다면 당신이 정한 일과는 아이가 더 자라서 자신의 허용 범위를 넘으려 할 때까지 아이에게 적용될 것입니다.
당신이 정한 일과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을 때는 잠자리 다툼, 아침 다툼, 식사 다툼, 숙제 다툼, 여행 다툼 등을 막을 수 있는 일과를 정하기 위해 아이와 함께 의논해 볼 수 있습니다.
가령 당신은 두 살 아이에게 "자기 전에 해야 할 것들이 뭐가 있을까?" 라고 물어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아이가 생각하는 것을 어려워한다면 "양치를 하는 건 어때?"라고 물어볼 수 있습니다.
간식, 목욕, 잠옷 입기, 양치, 내일 입을 옷 정하기, 이야기 시간, 포옹 등을 포함한 일과 명단을 다 마쳤다면 아이가 순서를 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면 좋습니다.
잠들기 전 해야 하는 일과를 정리한 표를 만들고 아이가 각각의 일과를 처리하는 모습을 찍어서 아이가 표에 사진을 붙일 수 있게 합니다.
아이는 일과표에 붙여진 자기 모습을 보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이제 일과표는 아이의 상사가 됩니다.
많은 경우 아이는 열정적으로 자신의 일과를 따를 것입니다.
만일 아이가 잊어버린다면 당신은 "다음 일과는 뭐지?"하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당신이 해야 할 일을 말해 주는 것보다 자신이 당신에게 말해 줄 때 더욱 협조적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상냥하고 단호한 태도를 갖고 일과를 행동으로 옮깁니다.
일과표를 따르거나 "우리의 약속이 뭐였지?"라고 물어봅니다.
이때 눈 감아 주거나 훈계하는 행동을 삼가하셔야 합니다.
좋은 일과를 정하는 또 다른 방법은 마감 시간을 정하는 것입니다.
일과를 정할 때 일과를 끝내는 데 필요한 시간을 계산하여 마감 시간을 정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일요일 두시까지 집 청소를 끝내고 가족 산책을 나가고 싶다면 어떤 일들을 끝내야 하는지, 얼마나 걸리는지, 몇 시에 시작해서 몇 시에 끝내야 하는지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일과가 가족 모두가 협조해야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될 것입니다.
일과는 부모가 없는 동안 아이가 일을 할 때보다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함께 일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실천됩니다.
참고로 일과를 정하는 몇가지 예를 소개합니다.
* 집 청소
매주 시간을 정해 함께 집을 청소한다.
가족의 각 일원은 하나 혹은 두 개의 방을선택하거나 하나 혹은 두 개의 역할을 맡을 수 있다.
역할은 먼저 청소, 청소기 돌리기 혹은 싱크대 청소하기 등이 있다.
모두가 함께 일하는 것에 적응하면 가족은 한 시간 내에 집을 청소할 수 있을 것이다.
* 식사 계획과 준비
한 사람은 요리를 하고, 한 사람은 돕고, 한 사람은 식탁을 정리하고, 한 사람은 설거지를 한다.
가족회의 동안 각 식사 때 자신이 어떤 일을 할지 정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식사 표를 만들어 각 식사 때 자신이 무엇을 준비할 지 적게 한다.
표는 주 매뉴, 야채, 샐러드 및 디저트를 포함할 수 있다.
식료품 목록을 만들 때도 이 표를 사용하여 모든 재료가 준비되게 한다.
* 장 보기
구매해야 하는 식료품 목록을 만든다.
가족의 모든 구성원이 필요한 문건을 고를 수 있게 한다.
마트에 함께 가서 각자 목록에 적힌 물품을 가져올 수 있게 한다.
계산대에서 만나서 함께 구매하고, 물건을 같이 들고 귀가한 후 물건 정리까지 함께 끝낸다.
* 양치
어린 아이는 양치할 때 당신의 도움이 필요하다.
아이와 함께 양치하고 치실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자.
아이가 자랄수록 일과표에 등교 전 양치와 취침 전 양치를 더하는 것이 좋다.
취침 전 다같이 양치를 하는 일과를 갖는 가족도 있다.
아이가 양치를 거부한다면 잔소리를 하는 대신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충치를 예방한다.
스티커 모으기와 상 주기는 아이가 상 없이는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게 만든다.
또한 아이는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상을 주는 것을 매우 불필요한 방법이다.
치과 의사들은 아이에게 치 위생에 대해 설명해 주면서 당신을 도와줄 것이다.
처음에는 일과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지만 이는 매우 현실적인 현상입니다.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던 아이는 부모가 말한 대로 행동한다는 것을 알게 될 때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변화라도 변화에 저항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이 사실을 이해한다면 아이의 저항이 끝날 때까지 정해진 일과를 편안한 마음으로 계속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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