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왕회관 휴게실/건강 이야기

고소 공포증도 치료할 수 있나요?

by Ajan Master_Choi 2014. 7. 3.

 

 

낭떠러지나 번지점프대, 고층빌딩 등 높은 곳에 있으면서 내 집 같은 편안함과 평정심을 유지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유독 이런 장소에 있기를 극도로 거부하는 증상이 있다.

바로 '고소 공포증'이다.
 
고소 공포증은 특정 공포증 중 하나로, 높은 장소에 위치할 경우 비정상적인 심리적 불안과 공포를 느끼는 상태이다.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으나 심리적 요인 또는 스트레스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다.
 
▲ 고소 공포증의 특징
높은 곳에 서면 심한 불안과 공포에 휩싸여 추락하지 않을까, 자신도 모르게 뛰어내리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불안이 공포에까지 이르는 상태가 바로 고소 공포증이다.

노이로제 증상은 없고, 높은 곳만 피하면 별다른 지장 없이 사회생활을 할 수 있다.
 
▲ 고소 공포증도 치료할 수 있을까?
고소 공포증에서는 공포의 대상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공포 상황에 노출되기 전에 미리 약물을 투여할 수도 있으며, 약물 치료 외에 행동 치료, 인지 치료, 정신 분석 치료 방법이 있다.
 
1. 약물 치료
행동 치료, 인지 치료와 더불어 시행하며, 특정 공포증 자체의 치료보다는 예기 불안(자기가 실패할 것이라는 예감 때문에 생기는 신경증) 상태, 공황(근거 없는 두려움이나 공포로 갑자기 생기는 심리적 불안 상태), 기타 동반된 정신 질환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세로토닌(serotonin) 흡수 차단제, 교감 신경 억제제 등을 사용하고 있다.
 
2. 행동 치료
공포의 대상(높은 곳)을 점진적으로 경험하는 탈감작법(脫感作法)과 처음부터 공포의 대상을 노출하는 홍수법(洪水法), 2가지 방법이 있다.

그러나 처음부터 노출의 정도가 너무 강하면 공포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행동 치료 때는 근육 이완법이나 항불안제 투여 등의 약물 치료와 병행하는 경우가 많다.
 
3. 인지 치료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인지의 재구성을 통하여, 비정상적으로 공포를 느낄 필요가 없음을 주지하는 방법이다.

우선 인지의 분석과 재구성이 이루어지고, 행동 변화를 위하여 행동 치료, 근육 이완법, 항불안제 투여 등도 병행한다.
 
4. 정신 분석 치료
대상자의 성격, 인격적 특성이나 과거력 등을 모두 검토하여 대상자 스스로가 통찰력을 얻는 치료법이다.

통찰력이 생겼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을 수 있으나 공포증의 근원, 자신의 행동 의미, 공포에 대처하는 방법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공포증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가질 수 있다.

가족 치료나 지지 요법(支持療法, 적응 방법을 근본적으로 바꾸지 아니하고, 환자 스스로 자신을 갖고 끈기 있게 적응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 심리 요법), 최면술 등을 병행하기도 한다.
 
고소 공포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다소 두려운 물건이나 상황을 피하지 않는 생활 자세가 중요하다.

사람은 누구나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어떤 사물이나 상황을 두려워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정도가 지나쳐 생활에 제약을 받는 부분이 생긴다면 정신과 진찰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