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왕회관 휴게실/건강 이야기

스트레스 해소법 10가지

by Ajan Master_Choi 2004. 3. 18.

무에타이 제왕회관 공식블로그 http://nakmuay.co.kr

누구라도 스트레스는 있지요!!
여러가지 대처법들이 있지만, 나름대로 훈련이 필요하고 또 자신과 맞지 않는 방법도 있을테니 잘 찾아보세요^^

① 심호흡 하라

마음을 가라앉히는 데는 심호흡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심호흡은 날숨(내쉬는 숨)을 의식하는 것으로 우리 선수들도 많이 하는 방법으로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는 부교감 신경계가 활성화하며 심박수도 내려갑니다.

② 손을 따뜻하게 하라

우리 몸은 불안을 느끼고 위험으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한 반응으로 더 큰 근육으로 혈액이 흘러갑니다.
그 결과 손가락의 혈액 순환이 나빠져서 손이 차가워지기도 하는데요.
반대로 손을 따뜻하게 하면 뇌는 불안 요소가 사라졌다​고 착각해 스트레스를 낮추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③ 껌을 씹어라

많은 운동 선수들이 시합 중의 긴장감을 해소하기 위해 껌을 씹는데요.
이것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껌을 씹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의 일종인 코르티솔의 분비가 감소해 부정적인 감정이 누그러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④ 감사했던 기억을 떠올려라

스트레스를 강하게 느낄 때는 대부분 자신에 관한 생각에 사로잡혀 있을 때 입니다.
그럴 때에는 감사했던 기억을 떠올려 보세요.
아니면 자신이 보고 느꼈던 아름다운 경치나 꽃과 같은 사물을 떠올려도 좋습니다.

⑤ 작은 돈을 기부하라

미국 하버드대와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 등이 공동으로 시행한 연구에 따르면 같은 5달러짜리 지폐로 자신의 간식을 산 사람보다 기부한 사람 쪽의 기분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달이 즐거운 정기적인 기부도 좋은 방법입니다.

⑥ 웃긴 영상을 봐라

개나 고양이와 같은 동물들의 웃긴 영상을 보고 웃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가 해소됩니다.
웃다보면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엔돌핀이 분비돼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가 억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동물이나 아기 등 귀여운 것들을 자주보면 집중력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 일본 히로시마대 연구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⑦ 손을 써라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경우는 대개 머릿속에서 다양한 생각이 뒤섞인 경우입니다.
그 상태에 자신이 압도되지 않도록 하려면 다른 일에 의식을 집중하는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스크랩북을 만들거나 취미활동을 하는 등 뭔가 몸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⑧ 자연을 접하라

멀리 나가는 것도 좋지만 단지 뒤뜰에 나가 햇빛을 쬐거나 공원을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 수준을 낮출 수 있습니다.
나갈 여유가 없다면 방이나 사무실 책상 위에 화분을 두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가 경감됩니다.

⑨ 향기의 도움을 받아라

레몬이나 오렌지 등의 감귤류의 향기는 기분을 올리는 작용이 있으며 장미나 바다 냄새, 비 냄새 등은 마음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손수건 등에 자신을 진정시킬 수 있는 아로마 오일이나 향수를 조금 떨어뜨려 스트레스를 느낄 때 맡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⑩ 기분이 좋아지는 행동을 하라

음악을 듣거나 샤워를 하고 혹은 좋아하는 색깔에 둘러싸이는 등 감각적으로 자신의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생각하면 뇌에서 엔돌핀이 분비해 스트레스를 막을 수 있습니다.

오늘 하루~~
모든 스트레스 털어내시고
정말로 행복한 하루~되시길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