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왕회관 휴게실/건강 이야기

다이어트를 열심히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

by Ajan Master_Choi 2014. 10. 8.

 

 

열심히 운동하고 식단을 조절해도 원하는 만큼 몸무게가 빠지지 않는다면 그 원인은 다른 곳에 있을 수 있습니다.

 

1. 수면 부족

최근 조사에 따르면 7시간 이하로 수면을 취하는 사람이 70%이상이라고 한다.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이 분비되어 쉽게 배고픔을 느끼고 인슐린 저항성도 낮아져 쉽게 살이 찌게 된다.

 

2. 운동량을 믿고 많이 먹기

열심히 운동한다고 해서 먹고 싶은 것을 맘대로 먹어도 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또한 과도한 운동은 컨디션을 무너뜨려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된다.

 

3. 모르는 사이에 지나친 당분섭취

건강에 좋게 느껴지는 요거트, 생과일 스무디, 무지방 식품들에도 상상도 못할만큼 많은 양의 설탕이 함유되어있다.

 

4. 스트레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가 심한 여성은 1년에 4~5kg씩 체중이 증가한다고 한다.

스트레스는 근육을 파괴하고 배고픔 중추를 자극해 식욕에 대한 통제력을 잃게 된다.

 

5. 지방 섭취 제한

다이어트를 위해서 올리브 오일, 등푸른 생선, 견과류 등 건강에 좋은 지방섭취는 필수다.

 

6. 비타민D 결핍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신체 기관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심지어 지방 태우는 일도 할 수 없게 된다.

 

7. 독소성분 노출

가공식품과 환경에 의해 여러 독소에 노출되면 대사기능을 방해해 체온이 낮아지고 지방을 보존하게 된다.

녹색 야채와 섬유질, 단백질 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꾸준히 운동을 병행한다면 해독작용을 촉진시킨다.

 

8. 회복시간을 무시

운동만큼 휴식도 중요하다.

충분히 운동을 했다면 근육에서는 젖산을 비롯한 피로물질이 생성된다.

이런 물질을 분해할 수 있게 충분한 영양과 휴식이 뒷받침 되야 한다.

 

9. 활동량 부족

정해진 운동시간을 채웠다고 해서 하루종일 움직이지 않고 지내면 에너지소비량이 줄고 지방이 축적된다.

운동을 하지 않는 시간에도 적당히 몸을 움직여 줘야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칼로리가 잘 소비된다.

 

10. 집중력 부족

운동은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

친구와 대화를 나누며 러닝머신 위에서 1시간쯤 채웠다고 해서 안심하면 몸에 아무런 변화가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