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날 편의점·대형마트 담배 판매 '반토막'…
담배구매자 방문 줄며 전체 매출도 타격
새해부터 담뱃값이 평균 2000원씩 오르고, 금연구역이 모든 음식점과 커피매장으로 확대되면서 담배 판매량이 뚝 떨어졌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1일 기준 A편의점의 담배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58.3%나 감소했다.
B편의점도 이날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54% 줄었다.
'담배 사재기' 열풍으로 판매량이 크게 늘었던 지난달 말과 비교하면 감소폭이 뚜렷하다.
A편의점은 지난해 12월31일과 비교해 1월1일 담배 판매량이 78%나 떨어졌다.
B편의점도 불과 하루만에 78% 판매량이 감소했다.
C편의점은 1일 매출이 12월 한달 1일 평균 판매량의 38%(62% 감소)에 불과했다.
이와 함께 담배 판매량이 줄더라도 가격이 2000원 올라 전체 매출액은 감소하지 않을 것이라는 당초 예상도 크게 빗나갔다.
실제 C편의점은 지난 1일 담배 매출액이 1년 전보다 36.4% 급감했다.
판매량이 워낙 줄다보니 가격인상에 따른 매출 보전효과도 크지 않은 모습이다.
이런 상황은 담배를 보루째 판매하는 대형마트도 마찬가지다.
롯데마트의 지난 1일 담배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날보다 49% 줄었다.
바로 직전 주(12월 22~28일)나 지난달(12월 1~31일) 1일 평균 판매량과 비교하면 감소율이 43~46%에 달한다.
이는 담뱃값 인상과 금연정책 확대 뿐 아니라 지난 연말 개인들의 '사재기'에 나선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흡연자들이 지난해 연말 1~2개월 정도 사용할 담배를 미리 사들여 쌓아뒀기 때문에 굳이 새해 첫날부터 담배를 찾을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다.
A편의점에 따르면 인상 전 가격으로 담배를 살 수 있는 마지막 날(12월31일) 담배 판매량이 2013년 같은 날보다 무려 59.7%나 늘었다.
전날인 12월30일과 비교해도 24.7%나 늘었을 만큼 지난해 마지막 날 담배 사재기가 극심했다.
금연결심이 늘어나는 연초인데다 담뱃값 인상과 금연구역 확대 여파로 감소폭이 예년보다 2배 이상 크다.
편의점은 담배를 사러왔다가 다른 상품을 구매하는 연계 매출이 높아 담배 판매가 회복되지 않으면 방문자 수 자체가 줄어 전체 매출 타격도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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