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왕회관 휴게실/건강 이야기

운동만으로 당뇨를 극복할 수 있을까?

by Ajan Master_Choi 2014. 10. 28.

 

 

운동이란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운동의 효과에 대해서 의심 하면서 운동을 하거나 “운동만으로 당뇨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맹신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운동은 단기적으로 신체에 좋은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해야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운동에 임하실 때는 좋아하는 운동을 자신의 생활환경에 맞게 선택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그날의 날씨나 환경, 컨디션 등에 따라 방법을 바꾸는 것도 좋습니다.


일반인도 마찬가지지만 환자분들이 명심할 것은 무리한 운동은 몸에 해가 된다는 것입니다.

운동 중이라도 자신의 목표에 너무 구애 받지 마시고, 운동이 버거워진다, 신체에 무리가 간다 싶으면 운동을 중단하고 주치의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지속적인 운동을 강조하다 보면 운동에 익숙지 않으신 분들은 그 자체로 스트레스를 받으실 텐데요.

스트레스 받지 않고 운동하려면 본인의 의욕과 동기부여가 제일 중요할 것입니다.

컴퓨터 게임 중독자가 많은 것은 의욕도 있고, 목표를 올려보자는 동기부여가 강하기 때문입니다.
운동도 목표를 가지고 달성을 위해 노력한다면 상쾌한 느낌과 함께 운동에 대한 만족을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의지가 함께 살아납니다.


운동은 약물이나 음식과 함께 사용하는 보조적인 방법이므로 운동만으로 당뇨를 해결하겠다는 것은 안 되고, 당뇨가 생활습관 병의 하나인 만큼 종합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생활습관을 바람직하게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 환자가 운동을 할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운동이 저혈당을 야기시킬 수 있는 만큼, 인슐린을 맞거나 경구혈당강하제를 사용 중인 당뇨 환자는 운동 시 반드시 탄수화물을 지참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전후에 혈당 검사를 해서 자신의 몸이 운동에 의해 어떤 방식으로 혈당변화를 일으키는지 상시 체크하는 습관을 기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환자분들께서는 환자임을 증명하는 인식카드를 지참하시면 혹시 부작용 발생시 다른 분들의 도움을 받을 때 도움이 되실 겁니다.


너무 덥거나 습도가 높을 때처럼 날씨가 좋지 않을 때는 심한 운동을 삼가는 것이 좋고, 어느 운동이라도 신발이 중요하므로 발에 꼭 맞는 신발을 신으시되 물집이 생긴다거나 하면 중지하여 더 큰 이상을 방지하셔야 합니다.

 

무슨 일을 하거나 주의사항에는 끝이 없으므로 바람직한 방법을 생활화,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스트레칭 등의 준비운동과 마무리운동을 하는 게 좋구요.

약물을 사용할 경우 심박수 증가를 억제시키는 베타 차단제가 저혈당을 알아채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운동을 할 때 약한 저혈압을 느끼지 못하다가 갑자기 심각한 상태에 빠질 수 있으므로 이 점을 특히 주의하시고 담당 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적절한 수분섭취는 물론 중요하구요,

병력이나 합병증, 몸 상태를 감안하여 운동계획을 세우시는 게 좋겠습니다.

운동 중에 조금이라도 몸에 이상이 발생하면 일단 그 이상증상을 해결하시는 게 중요하겠지요.

당뇨가 심해지면 심장병, 망막증, 신부전과 같은 만성 합병증이 생기는데 이와 같이 만성 합병증을 가지신 분들에게도 운동이 필요합니다.

다만 이런 분들은 몸 상태가 다른 분들보다 나쁜 상태이므로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장병이 있는 경우 심장재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운동을 할 수 있겠지요.

이 경우에는 운동 중에 혈압이 높이 올라가지 않을 정도의 강도로 하되 짧은 시간에 강한 힘이 필요한 운동은 피하셔야 합니다.
말초혈관 질환이 있다면 운동시 산소공급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쉬다 걷다를 반복하는 것이 좋고, 통증이 지속되면 운동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증 망막증이 있는 경우에는 운동에 의한 망막 박리나 초자체 출혈이 생길 수 있으므로 운동을 제한하시는 게 바람직하고, 신부전 환자는 대부분 심장동맥 질환의 위험인자를 모두 갖고 있으므로 낮은 강도의 유산소운동으로 약한 운동과 휴식을 교대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뜻에서 걷기, 수영, 싸이클링 등이 바람직한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당뇨 환자의 운동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하자면 환자 개인의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상황에 잘 맞는 개별화된 운동계획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운동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필요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계획을 세우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