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왕회관 휴게실/세상이야기

역활분담

by Ajan Master_Choi 2013. 9. 15.
앞에서 사회적 태만을 다뤄보았다.
그럼 여기서 한가지 의문이 남는다.
팀원 개개인에게 개별적으로 무언가를 시키면 참여도가 달라질까?

2013년 9월 5일
한 영어교실에서 일어난 일이다. 
나른해지는 5교시 영어시간. 
4인 1조(리더, 과제보관담당, 팀장, 기록담당)로 구성된 조의 학생들은 과제를 다른사람에게 떠넘기고 일부는 수다를 떠는 등, 사회적 태만은 극에 달해 있었다.
그러던 와중에 선생님이 한가지 제안을 했다. 
조원의 역할분담에 따라 그사람들 끼리 섞어서 단어맞추기 게임을 하자는 것이었다.

예를들면
1  1     2  2     3  3     4  4
1  1     2  2     3  3     4  4

이렇게 분담된 한개의 조를

1  2     2  4     3  1     4  2
3  4     1  3     4  2     3  1

이런식으로 섞어 배치한 뒤 그 그룹에서 가장 많은 점수를 딴 사람의 팀에게 1점을 획득하게 한다.
학생들은 지루한 문제풀기를 그만두고 그나마 나을 것 같다며 제안을 받아들였다.

그럼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 
놀랍게도 180° 태도가 확 달라졌다.
조원들이 협력해서 과제를 할때 귀찮다고 미루던 때와 달리 적극적으로 게임해 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