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국시대의 철학자 양자가 한 말입니다.
“춘추시대 정나라의 명재상 자산 공손교에게는 공손조라는 형과 공손목이라는 동생이 있었다. 공손조는 술을 좋아했고 공손목은 여자를 좋아했다. 형 공손조의 집 뒤뜰에는 술독이 가득했고 창고에는 누룩이 가득 쌓여 있었다. 그의 집 대문이 보이는 지점까지만 가도 술 냄새가 코를 찔렀다. 그는 늘 거나하게 술에 취해 있었다. 그래서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집안 살림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일가친척들 집에 경사가 났는지 애사가 났는지에 전혀 관심이 없었다. 동생 공손목의 집에는 뒤뜰에 방이 수십 개나 있었는데, 방마다 여자들이 들끓었다. 그가 여자들에게 빠져있을 때에는 친구들도 다 내쫓고 뒤뜰에 있는 방으로 가서 낮이나 밤이나 두문불출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만족하지 못하고, 어느 마을에 예쁜 처녀가 있다는 소리만 들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그 처녀를 차지하려고 했다.”
위 내용은 '열자' 편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이에 근심하던 자산은 형과 아우를 찾아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이 짐승보다 귀한 까닭은 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형님과 아우께서 제 말을 받아들이신다면, 관직에 오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에 두 사람은 퉁명스레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우리는 지금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한껏 누리고 싶소. 나중을 기약하고 지금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억제할 생각이 없다는 말이오.”
그에 대한 이들의 논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요임금, 순임금, 우임금, 주공, 공자의 경우, 살아서는 하루도 편안한 날이 없었소. 하지만 죽은 다음에는 사람들의 칭송을 받고 있소. 그러나 죽고 난 다음에 아무리 칭송을 받은들, 당사자에게 무슨 소용이 있겠소? 반대로 욕을 얻어먹은 걸임금과 주임금은 하고 싶은 대로 다 하고 살았소. 그들은 평생을 술과 고기와 여자 속에서 뒹굴었소. 이들 두 악한 군주는 살아서는 마음껏 즐기고 누렸지만, 죽은 다음에 사람들의 욕을 먹고 있소. 그러나 죽고 난 다음에 아무리 욕을 얻어먹은들, 당사자에게 무슨 욕될 것이 있겠소?”
현재의 쾌락 외의 것들,
돈이나 명예, 권력에조차 관심이 없었다는 뜻입니다.
그에 대한 논리를 더 보자면~
“아득한 태고적의 일들은 물론, 우리가 눈으로 직접 본 것도 오십 년이 지난 다음에는 기억하기 어렵다. 이렇게 허망한 것이 인생인데, 돈과 명예와 권력을 좇으며 괴롭게 살 이유가 무엇인가? 지나가면 잊힐 일시적인 것을 위해 지금 누릴 수 있는 마음의 평화와 행복을 희생할 이유가 어디에 있단 말인가? 후손에게 재산을 많이 물려주는 것이 나에게 무슨 이득이 되겠는가? 죽은 뒤에 길이길이 이름이 남는다고 나에게 좋을 것이 있겠는가? 그런 것이, 죽어서 말라 버린 뼈를 윤택하게 할 수 있겠는가?”
그들의 논리대로 ‘돈과 명예와 권력을 좇으며 괴롭게 살 이유’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술과 여색을 죽도록 즐기는 것도 문제 아닐까요?
자기 마음이라고요? ㅎㅎ
두 사람이야 권력자인 자산을
형이나 동생으로 두었기에
그런 일들이 가능했을지 몰라도,
우리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사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술과 여색을 즐기기 위해서는
또다른 희생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그것들을 얻기 위해
‘마음의 평화와 행복’을 희생시키는 것은
그들의 논리에 맞지 않은 일이 아닌가 싶네요.^^
다만 양자의 이런 주장들이
높은 자리 차지하려 이전투구 벌이는 사람들,
자기 치적 과시하려 나라 세금 끌어다 막쓰는 자치단체장들,
자손 만대까지 재산을 물려주려는 재벌들~
에게는 교훈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그 사람들이 이런 교훈을 새겨들을리는 만무하겠지만요ㅠㅠ
왜냐하면 충고를 받아들일 인격이라면
처음부터 그런 일을 시작조차 하지 않았을 테니까요~^^
이 세상에 이성을 발휘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를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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