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여인이 부끄럼도 없이 젖가슴을 드러내고 있고 거의 벗다싶이 한 노인이 젊은 여인의 젖을 빨고 있다.
루벤스의 키몬과 페로라는 작품이다.
이 그림은 푸에르토리코 국립미술관 입구에 걸려 있다.
박물관에 들어서다가 이 그림을 처음 보는 사람들은 대개 당황한다.
"딸 같은 여자와 놀아나는 노인의 부적절한 애정행각을 그린 작품"
이라면서 불쾌한 감정을 표출하기도 한다.
어떻게 이런 포르노같은 그림이 국립미술관의 벽면을 장식할 수 있단 말인가..
그것도 미술관의 입구에...
그러나 그 나라 국민들은 이 그림 앞에서 숙연해진다.
눈물을 보이기도 한다.
커다란 젖가슴을 고스란히 드러내 놓고 있는 저 여인은 노인의 딸이다.
검은 수의를 입은 노인은 젊은 여인의 아버지고....
이 노인은 푸에르토리코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싸운 투사였다.
독재정권은 노인을 체포해 감옥에 쳐넣고, 밥도 안주고 굶기며 잔인한 형벌들을 내렸다.
노인은 감옥에서 서서히 굶어 죽어갔다.
아버지가 곧 돌아가실 것 같다는 연락을 받은 딸은 해산한지 얼마 되지 않은 무거운 몸으로 감옥으로 갔다.
아버지의 임종을 보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아버지를 본 순간..뼈만 앙상하게 남은 아버지를 바라보는 딸의 눈에 핏발이 섰다.
굶어 돌아가시는 아버지 앞에서, 마지막 숨을 헐떡이는 아버지 앞에서, 무엇이 부끄러운가..여인은 아버지를 위해 가슴을 풀었다.
그리고 불은 젖을 아버지의 입에 물렸다.
이 '노인과 여인' 그림은..
부녀간의 사랑과 헌신,
그리고 애국심이 담긴 숭고한 작품이다.
푸에르토리코인들은 이 그림을 민족혼이 담긴 '최고의 예술품'으로 자랑하고 있다.
하나의 그림을 놓고 어떤 사람은 '포르노'라고 비하하기도 하고, '성화'라고격찬하기도 한다.
'노인과 여인'에 깃든 이야기를 모르는 사람들은 비난을 서슴지 않지만... 그림 속에 담긴 본질을 알고 나면 눈물을 글썽이며 명화를 감상한다.
사람들은 가끔,,,,,아니 자주...
진실을 알지도 못하면서
단지 눈에 보이는 것만으로
남을 비난하곤 한다.
사실과 진실이 항상 같은 것은 아니다.
눈에 속지 말고,
귀에 속지 말며,
생각에 속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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